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7
제2절 연구문제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시간관리능력 10
1. 시간관리능력의 개념 10
2. 시간관리능력의 선행연구 13
3. 시간관리능력의 구성요소 17
제2절 헤어디자이너 25
1. 정의 25
2. 급여의 형태 및 지급형태 25
3. 현황 26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가설의 설정 및 연구모형 28
1. 가설의 설정 28
2. 연구모형 2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고객 수 30
2. 객단가 30
3. 매출액 30
4. 매출달성률 31
5. 직무만족 31
제3절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3
2. 측정도구 33
3. 자료분석 방법 35
제4장 연구결과 36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1. 인구사회학적 특성 36
2. 성과 특성 37
제2절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39
1. 타당성 분석 39
2. 신뢰도 분석 43
제3절 가설검증 44
1. 조사대상자의 시간관리 및 직무만족 특성 44
2. 성과특성에 따른 시간관리 및 직무만족 차이 58
3. 시간관리 및 직무만족과 성과 간의 상관관계 75
4. 시간관리능력이 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제1절 요약 및 결론 86
1. 연구결과의 요약 86
2. 연구의 시사점 89
제2절 제언 90
참고문헌 91
설문지 96
Abstract 100
〈표 2-1.1〉 시간관리 선행연구_교육학 14
〈표 2-1.2〉 시간관리 선행연구_가정학 15
〈표 2-1.3〉 시간관리 선행연구_경영학 16
〈표 2-2〉 이 미용 규모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7
〈표 3-1〉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31
〈표 3-2〉 설문의 구성 3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4-2〉 조사대상자의 성과 특성 37
〈표 4-3〉 시간관리 인식 요인분석 39
〈표 4-4〉 시간관리행동 요인분석 40
〈표 4-5〉 시간관리 만족도 요인분석 42
〈표 4-6〉 직무만족 요인분석 42
〈표 4-7〉 신뢰도 분석 43
〈표 4-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간관리 인식 차이 45
〈표 4-9〉 시간관리 행동 특성 46
〈표 4-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체 시간관리 행동 차이 47
〈표 4-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목표설정 차이 48
〈표 4-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선순위 차이 50
〈표 4-1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계획 차이 51
〈표 4-1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천 차이 52
〈표 4-1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 차이 54
〈표 4-1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치 차이 54
〈표 4-17〉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간관리만족도 차이 56
〈표 4-1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57
〈표 4-19〉 성과 특성에 따른 시간관리 인식 차이 59
〈표 4-20〉 성과 특성에 따른 전체 시간관리 행동 차이 61
〈표 4-21〉 성과 특성에 따른 목표설정 차이 62
〈표 4-22〉 성과 특성에 따른 우선순위 차이 64
〈표 4-23〉 성과 특성에 따른 계획 차이 65
〈표 4-24〉 성과 특성에 따른 실천 차이 67
〈표 4-25〉 성과 특성에 따른 평가 차이 69
〈표 4-26〉 성과 특성에 따른 조치 차이 70
〈표 4-27〉 성과 특성에 따른 시간관리만족도 차이 72
〈표 4-28〉 성과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74
〈표 4-29〉 시간관리 인식, 행동, 만족도 및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77
〈표 4-30〉 시간관리 인식이 시간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표 4-31〉 시간관리 행동이 시간관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4-32〉 시간관리 능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33〉 시간관리 능력이 월 평균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81
〈표 4-34〉 시간관리 능력이 월 평균 고객수에 미치는 영향 82
〈표 4-35〉 시간관리 능력이 월 평균 객단가에 미치는 영향 83
〈표 4-36〉 시간관리 능력이 매출성과 달성률에 미치는 영향 84
〈표 5-1〉 가설의 검증결과 요약표 86
[그림 2-1] 개인행동연구의 프레임웍 11
[그림 2-2] 시간관리능력 구조 17
[그림 2-3] 프랭클린 리얼리티모델 18
[그림 2-4] 시간관리 과정 20
[그림 2-5] 파레토의 시간의 원리 21
[그림 2-6] 시간관리 매트릭스 22
[그림 2-7] 연간 매출액 규모에 따른 뷰티서비스 사업체수 26
[그림 3-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