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7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9
제2장 금융기관 해외진출의 이론적 고찰 10
제1절 금융기관 해외진출의 역사와 배경 10
제2절 금융기관의 해외진출 동기 11
1. 기업 국제화의 동기 11
2. 금융기업의 국제화와 동기 결정요인 13
제3장 맥쿼리은행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16
제1절 해외진출 배경 16
1. 설립배경 및 역사 16
2. 호주 내에서의 성장 18
3. '인프라펀드' 사업모델 21
제2절 해외진출과정 24
제3절 맥쿼리의 대한민국시장 진입 사례분석 27
1. 초기 진출 27
2. 진출 후 확장 29
제4절 시사점 30
1. 외부적 요인 30
2. 내부적 요인 33
3. 전략적 요인 36
제4장 지방은행의 해외진출 전략수립 40
제1절 금융기업 국제화 동기의 현황분석 40
제2절 내부역량 및 외부환경 평가 45
1. 은행의 내부역량 평가 45
2. 외부환경 평가 49
3. 내부역량 및 외부환경 평가 단계에 대한 실증분석 53
제3절 평가결과에 따른 전략수립 55
1. 진출의 필요성 및 목표 결정 55
2. 진출전략의 수립 56
3. 리스크관리 방안 마련 60
4. 전략수립단계에 대한 실증분석 66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4
부록_설문지 79
Abstract 82
〈표 2-1〉 기업국제화의 동기 13
〈표 2-2〉 선진은행들의 국제화 과정 14
〈표 3-1〉 맥쿼리그룹 재무동향 17
〈표 3-2〉 2000년 이후 맥쿼리그룹의 주요 해외진출 동향 26
〈표 3-3〉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MKIF)가 출자한 주요 민간 투자사업 29
〈표 3-4〉 2002년 금융부문 글로벌 Top 15(보험사 제외) 32
〈표 3-5〉 맥쿼리그룹의 아시아 지역 전략적 제휴 (2011년 기준) 3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2〉 부산은행의 해외진출 중요성 인식도 조사 42
〈표 4-3〉 부산은행의 해외진출 전략적 동기 인식도 조사 43
〈표 4-4〉 부산은행의 해외진출 방어적 동기 인식도 조사 44
〈표 4-5〉 국가별 글로벌 100대 은행 수 46
〈표 4-6〉 국내 6대 은행과 지방은행간 자산 비교 47
〈표 4-7〉 글로벌 100대 은행의 수익성 지표 47
〈표 4-8〉 1990년대 주요국의 은행산업 관련 통계 51
〈표 4-9〉 부산은행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방안 인식도 조사 54
〈표 4-10〉 국외점포 설립 검토보고서(예시) 56
〈표 4-11〉 사업분야별 시장세분화 예시 57
〈표 4-12〉 주요 진출형태별 장단점 58
〈표 4-13〉 미국 및 일본 글로벌 기업의 해외파견인력 실패요인 63
〈표 4-14〉 부산은행의 해외진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인식도 조사 66
〈표 4-15〉 부산은행의 해외진출국 결정 시 은행산업 개도국으로 진출하는 것이... 67
〈표 4-16〉 부산은행의 해외진출국 결정 시 성공확률을 떨어뜨릴 수 있는... 68
〈표 4-17〉 해외파견근로자 선발 시 고려사항 중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한 인식도 조사 69
〈그림 3-1〉 맥쿼리그룹 지역별 사업부문별 영업수익 분포 17
〈그림 3-2〉 호주펀드시장운용자산규모 추이 및 연기금추이 19
〈그림 3-3〉 지역별 GDP대비 투자비중추이 31
〈그림 3-4〉 외환위기 전후의 주요 아시아 국가들의 1인당 GDP 추이 31
〈그림 3-5〉 맥쿼리그룹의 조직구조 35
〈그림 4-1〉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른 진출 속도의 결정 59
〈그림 4-2〉 현지시장의 중요성과 자회사의 핵심역량에 따른 자회사 구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