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헤어 미용산업 13
1. 헤어 미용산업의 개념 13
2. 헤어 미용산업의 현황 16
3. 헤어 미용산업의 선행연구 17
제2절 서비스 품질 21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1
2.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선행연구 24
제3절 가격 공정성 지각 35
1. 가격 공정성 지각의 개념 35
2. 가격 공정성의 선행 연구 37
제4절 재방문의도 40
1. 재방문의도의 개념 40
2. 재방문의도의 선행 연구 41
제5절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42
제3장 연구 설계 44
제1절 연구 가설 44
제2절 연구 표본과 분석 방법 46
제3절 연구 모형 47
제4절 변수의 정의 48
제4장 실증 분석 51
제1절 표본의 특성 5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54
제3절 상관 분석 57
제4절 분석 결과 58
1. 가격 공정성의 매개효과 분석 58
2. 구조모형 검증 72
3. 분석결과의 요약 및 선행연구와의 비교 88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2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 93
참고문헌 94
부록 103
Abstract 107
〈표 2-1〉 서비스 품질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22
〈표 2-2〉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 25
〈표 2-3〉 PZB의 개정된 5가지 서비스 품질 27
〈표 3-1〉 연구 가설 45
〈표 3-2〉 자료의 분석방법 46
〈표 3-3〉 설문지의 구성 50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이용실태 51
〈표 4-2〉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이용실태 52
〈표 4-3〉 설문 응답자의 미용실 선호도 53
〈표 4-4〉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4-5〉 서비스 품질, 가격 공정성 지각, 재방문의도 간의 상관분석 결과 57
〈표 4-6〉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59
〈표 4-7〉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60
〈표 4-8〉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남성) 61
〈표 4-9〉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남성) 62
〈표 4-10〉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 63
〈표 4-11〉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여성) 64
〈표 4-12〉 서비스 품질이 가격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3〉 서비스 품질이 가격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4〉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5〉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6〉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 69
〈표 4-17〉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70
〈표 4-18〉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9〉 서비스 품질이 가격 공정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72
〈표 4-20〉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72
〈표 4-21〉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73
〈표 4-22〉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효과 74
〈표 4-23〉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남성) 75
〈표 4-24〉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남성) 76
〈표 4-25〉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 효과 (남성) 76
〈표 4-26〉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여성) 77
〈표 4-27〉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여성) 78
〈표 4-28〉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효과 (여성) 78
〈표 4-29〉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30대 이하) 79
〈표 4-30〉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30대 이하) 80
〈표 4-31〉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효과 (30대 이하) 81
〈표 4-32〉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40대 이상) 81
〈표 4-33〉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40대 이상) 82
〈표 4-34〉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 효과 (40대 이상) 83
〈표 4-35〉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5만원 이하) 84
〈표 4-36〉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5만원 이하) 85
〈표 4-37〉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효과 (5만원 이하) 85
〈표 4-38〉 가설적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5만원 초과) 86
〈표 4-39〉 가설적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성 검증 (5만원 초과) 87
〈표 4-40〉 가설적 구조모형의 총, 직접, 간접 효과 (5만원 초과) 87
〈표 4-41〉 가설검증 결과 89
〈그림 2-1〉 미용산업체 수 18
〈그림 2-2〉 미용산업 매출액 18
〈그림 2-3〉 헤어 미용산업체 수 19
〈그림 2-4〉 헤어 미용산업 매출액 19
〈그림 2-5〉 헤어 미용 종업원 수 20
〈그림 2-6〉 PZB의 SERVQUAL모형 26
〈그림 2-7〉 Gronroos(1984, 1988)의 2차원 품질 모형 29
〈그림 2-8〉 3차원 품질 모형 30
〈그림 3-1〉 연구모형 47
〈그림 4-1〉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 73
〈그림 4-2〉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남성) 75
〈그림 4-3〉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여성) 77
〈그림 4-4〉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30대 이하) 79
〈그림 4-5〉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40대 이상) 82
〈그림 4-6〉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5만원 이하) 84
〈그림 4-7〉 가설적 구조모형 경로계수(5만원 초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