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범위, 진행 절차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 13
제1절 산업재 시장의 분류와 소모성 자재 산업 13
1. 제품의 분류 13
2. 소모성 자재(MRO) 산업의 정의 14
3. 소모성 자재 산업 현황 20
제2절 산업재 마케팅 24
1. 산업재 마케팅의 정의 24
2. 산업재 마케팅의 발전과정 25
3. 산업재 시장의 구매행동 27
4. 구매센터 28
5. 산업재의 구매유형 29
제3절 제품관여도 30
1. 소비자행동 30
2. 관여도 31
제4절 공급업체 선정요인 33
1. 산업재 시장의 공급업체 선정요인 33
2. 소모성자재 공급업체 선정요인 39
제3장 연구 설계 40
제1절 연구분석절차 40
제2절 연구가설 41
제3절 주요 변수에 대한 설명 43
1. 원산지(country of origin) 속성의 역할 43
2. 가격(price) 속성의 역할 44
3. 품질(quality) 속성의 역할 45
4. 심미적 가치(aesthetics) 속성의 역할 45
5. 납기(delivery) 속성의 역할 46
6. 관계(relationship) 속성의 역할 47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48
제2절 표본의 특성 분석 48
제3절 구매속성 항목의 신뢰도 분석 51
제4절 가설검증 52
1. 가설 1의 검증 52
2. 가설 2의 검증 55
3. 가설 3의 검증 61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Abstract 82
부록_설문지 84
[표 2-1] 소모성자재(MRO) 정의 15
[표 2-2] 소모성자재산업 분류체계 안 16
[표 2-3] 소모성자재 개념 비교 17
[표 2-4] 소모성자재 관련 인력 현황 21
[표 2-5] 소모성 자재 관련 인력 현황 21
[표 2-6] 소모성자재 관련 인력 현황 - 영업 21
[표 2-7] 소모성자재 관련 인력 현황 - 구매 22
[표 2-8] 소모성자재 구매대행 및 납품업 분류 23
[표 2-9] 조직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들 27
[표 2-10] 산업재의 구매유형 30
[표 2-11] 고관여 대 저관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31
[표 2-12] Dickson의 공급업체 선정요인 34
[표 2-13] Kotler의 납품업자 분석의 예 35
[표 2-14]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평가요인에 관한 주요 연구 36
[표 2-15] 공급업체 선정에 관한 연구 38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표 4-2] 구매속성 항목의 신뢰도 분석 51
[표 4-3] 제품에 따른 구매 속성의 중요성 차이 54
[표 4-4] 업태에 따른 구매 속성의 중요성 차이 58
[표 4-5] 업태와 속성에 따른 중요성 차이(이원배치 분산분석) 60
[표 4-6] 구매 속성간의 상관분석 64
[표 4-7]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저관여 제품의 구매 속성 차이 65
[표 4-8]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관여 제품의 구매 속성 차이 67
[그림 2-1] 제품의 구매목적에 따른 분류 14
[그림 2-2] 소모성자재 개념 비교 18
[그림 2-3] 소모성자재 상세 유통경로 19
[그림 2-4] 2015년 매출현황 22
[그림 2-5] 2016년 예상 매출현황 23
[그림 2-6] 산업재마케팅 이론의 역사적 발전 흐름도 26
[그림 2-7] EKB 모델 33
[그림 3-1] 연구분석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