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과 영상산업의 발달로 영상을 활용한 기업마케팅 활동은 점점 더 가속화 되고 있다. TV광고, Facebook, 유튜브, 옥외전광판, 지하철, 버스 등 영상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디바이스나 사이트를 통해 영상 마케팅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 마케팅의 일환인 기업 홍보 동영상을 John. M. T. Balmer의 '6Cs' 기업마케팅 모델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Balmer의 마케팅 모델을 '삼성그룹 홍보동영상'과 본 연구자가 기획 연출 제작한 '현대중공업 연구소 홍보동영상'을 Balmer의 모델에 적용시켜 기 제작된 삼성그룹 홍보동영상의 내용이 Balmer의 마케팅 모델 내용에 얼마나 충실히 적용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Balmer의 마케팅 이론을 기반으로 본 연구자가 연출한 현대중공업 연구소 홍보동영상을 분석하여 고찰함으로써 이후 홍보동영상을 제작할 때 Balmer의 마케팅 모델 이론을 기반으로 기획하여 마케팅의 모든 요소들이 갖추어진 홍보동영상을 제작하도록 한다. 그럼으로써 기업은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마케팅 목적을 이룰 수 있고, 소비자들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쉽고 정확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홍보동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할 때 Balmer의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마케팅 요소를 모두 담아낼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보여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