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기업마케팅 15
1. 기업마케팅의 개념 15
2. Balmer의 기업마케팅이론 16
제2절 홍보동영상의 개념 20
1. 홍보동영상의 종류 20
2. 홍보동영상의 특징 22
제3장 사례분석 24
1.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기업이란 무엇일까요? 24
2. 현대중공업 연구소 홍보동영상 54
1) 기획과정 54
2) 6Cs모델적용 59
제4장 결론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1
〈표1〉 Balmer의 'The 6Cs of Corporate Marketing' 18
〈표2〉 Balmer의 6Cs와 10Ps모델의 상관관계 19
〈표3〉 Balmer의 6Cs 모델을 적용한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관계도표 26
〈표4〉 현대중공업 연구소 홍보동영상 기본 구성안 표 55
〈표5〉 Balmer의 6Cs모델을 적용한 현대중공업 연구소 홍보동영상 관계도표 59
〈그림1〉 2014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Better life" 24
〈그림2〉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28
〈그림3〉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28
〈그림4〉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29
〈그림5〉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0
〈그림6〉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0
〈그림7〉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1
〈그림8〉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1
〈그림9〉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2
〈그림10〉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3
〈그림11〉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4
〈그림12〉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haracter 관련 영상... 35
〈그림13〉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ulture 관련 영상... 36
〈그림14〉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ulture 관련 영상... 37
〈그림15〉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mmunication 관련 영상... 38
〈그림16〉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mmunication 관련 영상... 38
〈그림17〉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mmunication 관련 영상... 39
〈그림18〉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ceptualisations 관련 영상... 40
〈그림19〉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ceptualisations 관련 영상... 41
〈그림20〉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2
〈그림21〉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3
〈그림22〉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4
〈그림23〉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4
〈그림24〉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5
〈그림25〉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5
〈그림26〉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6
〈그림27〉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7
〈그림28〉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7
〈그림29〉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8
〈그림30〉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49
〈그림31〉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50
〈그림32〉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nstituencies 관련 영상... 50
〈그림33〉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venant 관련 영상... 52
〈그림34〉 삼성그룹 홍보동영상 Covenant 관련 영상... 52
〈그림35〉 현대중공업 연구소 첫 번째 기술 이야기 1인칭 시점의 자료이미지 56
〈그림36〉 현대중공업 연구소 두 번째 창조 이야기 3인칭 시점의 자료이미지 56
〈그림37〉 현대중공업 연구소 세 번째 사람 이야기 3인칭 시점의 인물 팔로우 자료 이미지 57
〈그림38〉 현대중공업 연구소 네 번째 미래 이야기 영상 자료 이미지 58
〈그림39〉 선박 제조 과정 영상이미지 '세계에서 선박을 가장 많이 만들어 낸 일' 60
〈그림40〉 엔진 제조 영상이미지 '우리 기술로 만든 엔진이 세계를 누비게 된 일' 61
〈그림41〉 세계 일류상품 영상이미지 '세계 일류 상품을 가장 많이 보유하게 된 일' 61
〈그림42〉 개개인의 혁신적인 생각을 하는 이미지 63
〈그림43〉 서로 간의 협력과 소통으로 연구의 소중한 결실을 이루어내는 이미지 63
〈그림44〉 연구 과제를 발표하며 팀원들과 공유, 협력하여 수행하는 이미지 64
〈그림45〉 연구소의 업무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여 연구 목적을 보여주는 이미지 65
〈그림46〉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십 기술에 3D 와이어 합성한 이미지 66
〈그림47〉 기계 ICT 융·복합 기술을 통한 스마트십 기술이미지 66
〈그림48〉 최첨단 정밀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자동화 사업 합성 이미지 67
〈그림49〉 선박기술 연구원들의 모습과 연구 데이타 이미지 68
〈그림50〉 해양기술 해외자료와 기술개발 이미지 68
〈그림51〉 플랜트기술 해외자료와 기술개발 이미지 69
〈그림52〉 엔진기계기술 엔진제작과정과 컨트롤룸 협의이미지 70
〈그림53〉 전기전자시스템기술 시스템연구개발과 제작공정 검사이미지 71
〈그림54〉 건설장비 기술시스템 연구개발과 굴삭강도 테스트이미지 72
〈그림55〉 그린 에너지기술 태양광 모듈강도 테스트이미지 73
〈그림56〉 로봇기술 연구개발과 회전, 시스템 테스트이미지 73
〈그림57〉 미래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테스트를 하고 있는 이미지 74
〈그림58〉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을 통해 현대중공업은 물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