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 일과 여가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일상에서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중국 인터넷의 보급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 및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 또한 다변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자들의 시청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엔터테인먼트와 1인 방송의 개념을 살펴보고 중국 1인방송의 발전과 현황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어서 본 연구의 변인인 시청동기, 시청만족도 그리고 프로그램 시청태도를 알아보기 우해 기존의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 필요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는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시청동기를 알아보고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 및 프로그램 시청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자아실현', '사회관계', '휴식', '정보습득', '용이성'과 같이 총 5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휴식' 시청동기가 가장 강한(=.428)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시청 용이성' 시청동기(=.330), '자아실현' 시청동기(=.171)순으로 강한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시청동기가 프로그램 시청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자아실현' 시청동기가 가장 강한(=.342)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정보습득' 시청동기(=.209), '시청 용이성' 시청동기(=.195), '사회관계' 시청동기(=.195)순으로 강한 긍정적(+)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중국 시청자는 휴식과 자아실현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 및 프로그램 시청태도에 가장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는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 및 프로그램 시청태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각 상황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떤 요인인지 확인하였으며 또한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1인방송 프로그램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각 상황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떤 요인인지 확인하여, 그에 맞춰 해당 요인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핵심적인 가이드라인으로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