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논문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3
1.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13
2. 온라인 1인방송 프로그램 15
2.1. 인터넷 방송에 관한 연구 15
2.2. 온라인 1인방송에 관한 연구 17
2.3. 중국 온라인 1인방송의 발전현황 19
3. 시청동기 20
3.1. 이용과 충족 이론 20
3.2. 텔레비전 시청동기 연구 21
3.3. 인터넷 이용동기 연구 22
3.4. 인터넷 1인방송 시청동기 23
4. 시청만족도 관련 연구 26
4.1. 만족도의 정의 26
4.2.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27
4.3. 인터넷 방송 시청만족도 29
5. 프로그램 시청태도 31
5.1. 태도의 관련 연구 31
5.2. 프로그램 시청태도에 관련 연구 35
제3장 연구 문제 및 방법 37
1. 연구문제 37
1.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7
1.2. 주요 변인의 정의 및 내용 38
2. 연구 방법 42
2.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42
2.2. 설문지의 구성 42
제4장 연구 결과 43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2. 연구문제 분석 46
제5장 결론 및 논의 55
참고문헌 59
부록 66
Abstract 80
〈표 1〉 삼분법 기준 프로그램 기능별 분류 14
〈표 2〉 시청동기 연구 결과 정리 25
〈표 3〉 시청동기 측정 문항 40
〈표 4〉 시청만족도 측정항목 41
〈표 5〉 프로그램 시청태도 측정항목 42
〈표 6〉 본 연구 표본의 성별 분포 43
〈표 7〉 본 연구 표본의 연령대 분포 44
〈표 8〉 본 연구 표본의 학력분포 45
〈표 9〉 본 연구의 직업분포 45
〈표 10〉 본 연구의 소득분포 46
〈표 11〉 중국 온라인 1인 방송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12〉 중국 온라인 1인 방송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49
〈표 13〉 본 연구의 종속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0
〈표 14〉 본 연구의 종속변수들에 대한 신뢰도분석 결과 51
〈표 15〉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6〉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시청만족도 회귀모형에 대한 적합성... 52
〈표 17〉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시청만족도 회귀모형의 R²값 52
〈표 18〉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프로그램 시청 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19〉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시청태도 회귀모형에 대한 적합성 검증결과 54
〈표 20〉 중국 온라인 1인 방송 프로그램 시청동기-시청태도 회귀모형의 R²값 54
〈그림 1〉 태도 다차원의 견해 33
〈그림 2〉 태도 단일차원의 견해 34
〈그림 3〉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