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1
1.1.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범위 13
1.3. 방법 및 구성 13
2. 사회적 현존감 15
2.1. 사회적 현존감의 개념 15
2.2. 커뮤니케이션에서 사회적 현존감 18
2.2.1. 다수의 감각 채널 18
2.2.2. 커뮤니케이션 큐 21
2.3. 모바일 환경의 사회적 현존감 구현 요소 25
3. 모바일 대화형 인터페이스 29
3.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9
3.2.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현황 30
3.3. 모바일 대화형 인터페이스 33
3.3.1. 대화형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확장 33
3.3.2. 커머스로의 확대 36
3.3.3. 플랫폼으로의 발전 39
4.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사회적 현존감 강화 요소 41
4.1. 상호 작용성 43
4.1.1. 상태 지각 44
4.1.2. 반응성 강화 49
4.2. 정서적 유대감 53
4.2.1. 시스템과의 유대감 54
4.2.2. 사용자간 유대감 59
4.3. 공동 공간감 62
4.3.1. 사용자간 공간감 강화 63
4.3.2. 시스템과 사용자간 가상 공간 인지 66
4.4. 놀이 71
4.4.1. 휘발성 콘텐츠 72
4.4.2. 세렌디피티 장치 74
4.5. 소결론 및 발전 가이드라인 제안 78
4.5.1. 소결론 78
4.5.2.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배경 82
4.5.3. 사회적 현존감 구현을 위한 가이드라인 86
5. 작품 연구 88
5.1. 제작 배경 88
5.1.1. 기존 현황 88
5.1.2. 기존 정보 구조 90
5.1.3. 기존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인터랙션 91
5.2. 제작 과정 92
5.2.1. 디자인 컨셉 92
5.2.2. 서비스 정보 구조 94
5.2.3. 사회적 현존감을 위한 디자인 적용 96
5.3. 최종 작품 107
6. 결론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20
[표1] 사회적 현존감의 구성요소 선행연구 분류 27
[표2] 사회적 현존감 측정 요소와 정의 28
[표3]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차용한 서비스 사례 36
[표4]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커머스 예시 37
[표5] 상호작용성의 하위 요소 43
[표6] 정서적 유대감의 하위 요소 53
[표7] 공동 공간감의 하위 요소 62
[표8] 놀이의 하위 요소 71
[표9]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83
[표10] 사회적 현존감과 모바일 UI디자인 요소의 맵핑 84
[표11] 사회적 현존감 구현을 위한 대화형 모바일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87
[표12] 함수 커맨드 라인(좌), 사용자의 미디어 첨부를 위한 커맨드 라인(우) 96
[표13] 정보 제공 팝업 목적과 적용 100
[표14] 작품에 반영된 요소의 핵심 정리 106
[그림1] Room2room, Microsoft 20
[그림2] 디지털 환경에 적용된 스큐어모피즘 23
[그림3] 메시징 앱의 성장추이 31
[그림4] 네 가지 분류의 하위 요소 42
[그림5] 카카오톡(좌)과 왓츠앱(우)의 전송과 확인 상태표시 44
[그림6] duo, Knock, knock 45
[그림7] 아이메시지(좌)와 비트윈(우)의 타이핑 인디케이터 46
[그림8] 파라브로스의 직관적인 심볼(좌)과 타이핑 인디케이터(우) 47
[그림9] 스터프의 실시간 타이핑 48
[그림10] 피치의 커맨드라인 작성 - 게시 및 워드리스트 50
[그림11] 인박스의 빠른 답변(좌) 알로의 실시간 빠른 답변(우) 51
[그림12] 다른 창의 대화생성- 아래로 내려서 활성화 - 답장 52
[그림13] 이해하지 못하는 문장에 대한 봇의 일반적인 답변 54
[그림14] 사용자의 농담을 받아치는 봇 55
[그림15] Button- Generic - Receipts의 적용 예시 56
[그림16] 맥락에 따른 3type Messaging API 57
[그림17] 초기 트위터 화면(좌)과 시스템 과도기의 오류화면(우) 58
[그림18] 터치 횟수에 따라 크기가 커지는 '좋아요' 60
[그림19] 텍스트 자체에 공감을 표시하는 모션 60
[그림20] Vertial sweeping을 통한 독특한 제스쳐 네이게이션 61
[그림21] 지도 위에 표시된 위치를 공유하며 대화하는 couple 64
[그림22] 지도 위에서 위치 공유와 대화 Jink 64
[그림23] 뷰를 공유하는 칠리 65
[그림24] 인터페이스상의 접촉점을 공유하여 공존감을 높인 시도 67
[그림25] 모바일에서 z축의 존재 68
[그림26] 요소의 뎁스(depth)차로 공간 형성 68
[그림27] 플로팅 액션 버튼 69
[그림28] 콘텐츠 중심 네비게이션UI 70
[그림29] 순간을 공유하는 컨셉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Snap Chat 72
[그림30] 문장마다의 순간의 감정을 담은 메신저 73
[그림31] 가벼운 유희 요소들을 적소에 배치한 버즈피드 74
[그림32] 인터페이스에 숨겨둔 의외성 75
[그림33] Kik의 gif 광고 76
[그림34] Facebook poncho의 화면 전체를 이용한 모션 이펙트 77
[그림35] 요소별 사례 분석 리스트 78
[그림36] Guide by Lonely Planet의 정보 구조 90
[그림37] 앱 진입 화면과 각 탭별 메인 화면 91
[그림38] 제공되는 정보와 인터랙션 91
[그림39] 월리를 찾아라 92
[그림40] 서비스 타이틀 93
[그림41]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새로운 정보 구조 94
[그림42] 인터페이스의 기본 레이아웃(좌), 그래픽 적용(우) 95
[그림43] R 함수의 적용 디자인 예시 97
[그림44] 대화 상대에 따라 적용된 컬러 테마 98
[그림45] 월리가 잃어버린 물품 아이콘 99
[그림46] 정보 제공 팝업 탬플릿의 예시 100
[그림47]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터페이스 배경 변화 101
[그림48] 스토리와 공간성을 부여한 랜딩 페이지 102
[그림49] 사용자들의 대화 및 공감 102
[그림50] 사용자의 접속 유무 모션 인디케이터 103
[그림51] 방사형 확장으로 대화 채널 전환 표현 104
[그림52] 자동 저장되지 않는 텍스트와 별도의 모션과 경로 105
[그림53] 퀘스트 완료에 따른 세렌디피티 제공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