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의 구성 19
1. 연구 방법 19
2. 연구 범위와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스포츠스타와 광고 21
1. 유명인(Celebrity)의 광고 21
2. 광고 모델로서의 스포츠스타 23
3. 한국 광고 시장에서의 스포츠스타 활용 25
제2절 조화가설 (Match up hypothesis) 27
1. 조화가설의 선행연구 27
2. 조화가설의 개념 31
3. 조화가설의 적합성 33
4. 적합성에 관한 이론 34
제3절 빅데이터 38
1.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38
2. 빅데이터의 분석 방법 46
3. 시소러스와 토픽 모델링 49
제3장 연구 방법 53
제1절 연구절차 53
1. 연구절차의 과정 53
2. 연구절차의 전 처리 과정 54
제2절 연구분석방법 56
1. 데이터 수집 56
2. 데이터 분석 57
제4장 연구결과 82
제1절 연구결과 82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89
제2절 연구의 의의 9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3
참고문헌 95
부록 9
〈부록 1-1〉 세계10대 스포츠스타의 광고수입 현황 113
〈부록 1-2〉 국내광고산업의 성장률 추이표 113
〈부록 1-3〉 김연아의 연도별 출연 광고 114
〈부록 1-4〉 기성용의 연도별 출연 광고 115
〈부록 1-5〉 류현진의 연도별 출연광고 116
〈부록 1-6〉 손연재의 연도별 출연광고 116
〈부록 1-7〉 추성훈의 연도별 출연광고 117
〈표 2-1〉 유명인 광고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2〉 스포츠스타 광고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3〉 조화가설(Match-Up Hypothesis)의 선행연구 28
〈표 2-4〉 인지이론과 조화효과(Match-Up Effect)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2-5〉 인지이론의 적합성에 대한 용어 정의 34
〈표 2-6〉 적합성에 관한 이론 선행연구 35
〈표 2-7〉 연구자 별 빅데이터의 특징 40
〈표 2-8〉 데이터 종류 및 특징 45
〈표 2-9〉 빅데이터의 특징 요약 46
〈표 2-10〉 시소러스 방법의 예시: 갤럭시 51
〈표 3-1〉 연관 단어 빈도 가중치 랭킹 기법 수식 정의 58
〈표 3-2〉 연관 단어 빈도 가중치 랭킹 기법 수식 정의 2 60
〈표 3-3〉 김연아와 핸드폰의 공통키워드 빈도 및 이미지적합성 예제 62
〈표 3-4〉 김연아 키워드 빈도 65
〈표 3-5〉 류현진 키워드 빈도 66
〈표 3-6〉 손연재 키워드 빈도 67
〈표 3-7〉 추성훈 키워드 빈도 69
〈표 3-8〉 기성용 키워드 빈도 70
〈표 3-9〉 세탁기 키워드 빈도 72
〈표 3-10〉 식품 키워드 빈도 73
〈표 3-11〉 에어컨 키워드 빈도 75
〈표 3-12〉 통신사 키워드 빈도 76
〈표 3-13〉 핸드폰 키워드 빈도 77
〈표 3-14〉 화장품 키워드 빈도 78
〈표 3-15〉 냉장고 키워드 빈도 79
〈표 3-16〉 마사지기 키워드 빈도 80
〈표 4-1〉 스포츠스타와 제품별 이미지 적합성과 백분율 결과 82
〈그림 1-1〉 연구의 구성시각화 16
〈그림 1-2〉 연구의 흐름 17
〈그림 2-1〉 빅데이터의 특징: 5V 42
〈그림 3-1〉 연구의 흐름 53
〈그림 3-2〉 데이터 전 처리 과정 54
〈그림 3-3〉 연구의 흐름 수식 55
〈그림 3-4〉 김연아와 핸드폰의 키워드 시각화 63
〈그림 4-1〉 냉장고의 이미지 적합성 결과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