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미주 지역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방송콘텐츠의 최근 수출 현황을 보면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주에서는 미국 수출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방송콘텐츠의 수출이 압도적으로 높은 아시아 시장 이외의 지역에 대한 수출률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아시아를 제외한 지역에서 가장 주도적인 미국과의 콘텐츠 교류를 지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유럽에서 수출이 가장 많은 프랑스와의 교류 확대 방안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과 프랑스 방송시장의 전반적인 특징과 시청자들의 상대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그리고 각국 방송콘텐츠의 상대국에서의 방영 현황 및 문제점을 기존에 제시된 문헌들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현재 프랑스에서는 Gong Media 그룹에서 아시아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방영하는 케이블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류 현상 중 한국 드라마에 대한 팬 층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Gong Media에서는 이러한 한국 드라마 팬들을 겨냥한 한국 드라마 전문 스트리밍 사이트인 Drama Passion 또한 2015년에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한류 콘텐츠 중 방송분야에서는 드라마가 프랑스 소비자들의 선호분야로 나타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주로 마니아층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Viki와 같은 팬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되는 스트리밍 사이트도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 방송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없는 일반 프랑스 시청자를 겨냥하는 데에는 프로그램 주제나 스타일의 차이에서 오는 한계가 있다. 또한 Drama Passion이나 Viki 이외에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들도 문제가 되고 있다.
반대로 한국에서는 프랑스 글로벌 채널인 TV5MONDE가 케이블을 통해 방영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프랑스 시청자들의 선호 장르가 드라마로 명확한 반면, 영화 분야를 제외한 프랑스 방송콘텐츠에 대한 한국 시청자들의 수요는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프랑스의 방송프로그램 수출 현황을 보면 인도와 중국에 대한 수출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한국 수출률은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의 해외 프로그램 수입 현황을 봐도 방송 분야에서 영국 방송콘텐츠 수입률이 프랑스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이 자국에서 상대국 프로그램을 제약 없이 시청하는 데에는 아직까지 많은 걸림돌이 있다. 예를 들면, 프랑스의 주요 방송국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및 다시보기 사이트도 한국에서는 저작권법 상의 문제로 시청이 제한되어 프랑스 방송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
프랑스는 방송콘텐츠 시장이 잘 발달해 있고 글로벌 방송시장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역시 전 세계 방송시장에서 경쟁력을 넓히고 있고, 유럽 지역에서도 한류 팬 층이 확대되고 있다. 유럽지역에서 프랑스에 가장 많은 한국 프로그램이 수출되고 있는 만큼 기존 문제점을 보완하여 프랑스 시장 진출 전략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프랑스 방송콘텐츠의 한국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한국 시청자들로 하여금 우선적으로 프랑스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고, 이어서 프랑스 방송콘텐츠를 원활하게 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