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광고의 강제 노출과 광고효과 14
1. 광고의 강제노출 14
2. 강제노출에 따른 광고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16
제2절 심리적 반발 19
제3절 광고의 맥락일치성 효과 22
제3장 연구문제 26
제1절 연구가설 26
제2절 연구모형 28
제4장 연구방법 29
제1절 실험설계와 피험자 29
제2절 실험 처치와 자극물 30
제3절 측정문항 32
제5장 연구결과 33
제1절 분석결과 33
제6장 결론 3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39
제2절 논의 및 시사점 42
1. 이론적 논의 및 실무적 기여 4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4
참고 문헌 46
부록 54
〈부록 1〉 설문지 54
〈부록 2〉 광고 강제성과 맥락일치성 유형에 따른 실험 자극물 56
ABSTRACT 58
표 1. 실험 집단 유형 29
표 2. 강제노출 수준과 맥락일치 유형에 따른 광고태도와 심리적 반발 34
표 3. 광고태도에 대한 심리적 반발의 조절된 매개효과 35
그림 1. 광고의 강제 노출과 심리적 반발의 매개관계에서 맥락일치성의 조절 변수 모형 28
그림 2. 광고태도에 대한 심리적 반발의 조절된 매개 모형 37
그림 3. 강제노출과 심리적 반발의 관계에서 맥락일치성을 통한 조절효과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