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주한외국인의 적응과 자발적 PR활동 12
1) 주한 외국인의 다른 사회에서의 적응 12
2) 자발적 PR활동 13
제2절 상호작용 16
1) 온라인 상호작용 16
2) 오프라인 상호작용 18
제3절 소셜미디어 몰입 20
제4절 소셜미디어 임파워먼트(자기효능감) 22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모델 24
제4장 연구방법 26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6
제2절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7
1. 소셜미디어 상호작용과 오프라인 상호작용 27
2. 소셜미디어 몰입 28
3. 자발적 피알활동 29
4. 소셜미디어 임파워먼트 30
제5장 연구결과 33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변인들의 기술통계 33
1. 표본의 특성 33
2. 주요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제3절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47
제4절 가설 및 연구문제 분석 48
제6장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5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_설문지 샘플 66
ABSTRACT 70
〈표 1〉 표본의 특성 34
〈표 2〉 소셜미디어 이용시간 35
〈표 3〉 오프라인 상호작용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36
〈표 4〉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37
〈표 5〉 소셜미디어 몰입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38
〈표 6〉 소셜미디어 자발적 PR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39
〈표 7〉 임파워먼트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결과 40
〈표 8〉 오프라인 상호작용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표 9〉 소셜미디어 상호작용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표 10〉 소셜미디어 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11〉 자발적 PR활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표 12〉 임파워먼트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13〉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7
〈표 14〉 소셜미디어 상호작용이 소셜미디어 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표 15〉 자발적 PR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51
〈그림 1〉 연구모델 25
〈그림 2〉 소셜미디어 몰입과 자발적 PR활동의 관계에서...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