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리더십 12
1. 리더십의 개념 12
2. 리더십의 유형 14
제2절 조직몰입 24
제3절 적극성 29
제4절 선행연구 31
1. 리더십과 조직몰입 31
2. 선행연구의 비판적 고찰 32
제3장 연구 설계 33
제1절 연구모형 33
제2절 가설의 설정 34
제3절 변수의 측정 38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1
1. 자료의 수집방법 41
2. 자료의 분석방법 43
제4장 분석결과 46
제1절 기초 통계 46
제2절 가설의 검증 47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62
참고문헌 64
부록 71
국문초록 76
Abstract 78
〈표 1〉 학자들의 리더십의 개념 연구 요약 13
〈표 2〉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 17
〈표 3〉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요인 21
〈표 4〉 조직몰입의 결정요인 28
〈표 5〉 설문지의 구성 40
〈표 6〉 표본의 특성 42
〈표 7〉 거래적 리더십의 타당도 44
〈표 8〉 서번트 리더십의 타당도 44
〈표 9〉 신뢰도 검증 45
〈표 10〉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46
〈표 11〉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48
〈표 12〉 조건적 보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표 13〉 예외에 의한 관리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표 14〉 경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표 15〉 성장지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표 16〉 조건적 보상과 조직몰입에서 적극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53
〈표 17〉 예외에 의한 관리와 조직몰입에서 적극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54
〈표 18〉 경청과 조직몰입에서 적극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56
〈표 19〉 성장지원과 조직몰입에서 적극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57
〈그림 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