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리 17
1) 영아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반편견 교육 18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8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24
2. 반편견 교육과 교사 33
1) 반편견 교육과 교사 역할 33
2) 선행연구 39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도구 45
3. 연구 절차 47
4.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49
1. 반편견 교육에 대한 영아반 보육교사의 인식 50
2. 반편견 교육에 대한 영아반 보육교사의 교사 배경에 따른 인식 차이 60
3. 영아 반편견 교육에 대한 영아반 보육교사의 요구 126
V. 논의 및 결론 133
1. 요약 133
2. 논의 및 결론 141
참고문헌 153
부록 157
국문초록 164
ABSTRACT 168
〈표 II-1〉 Hall과 Rhomberg(1995)의 편견 영역 27
〈표 II-2〉 Louise Derman-Sparks&A.B.C. Task Force의 반편견 교육의... 30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4
〈표 III-2〉 질문지의 구성 46
〈표 IV-1〉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50
〈표 IV-2〉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련 지식 51
〈표 IV-3〉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52
〈표 IV-4〉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 53
〈표 IV-5〉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인식 54
〈표 IV-6〉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인식 55
〈표 IV-7〉 반편견 교육지도에 대한 활동주제 인식 57
〈표 IV-8〉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 인식 58
〈표 IV-9〉 반편견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인식 59
〈표 IV-10〉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 차이 60
〈표 IV-11〉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련 지식 정도 차이 61
〈표 IV-12〉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62
〈표 IV-13〉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대한... 63
〈표 IV-14〉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인식 차이 65
〈표 IV-15〉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인식 차이 66
〈표 IV-16〉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지도에 대한... 68
〈표 IV-17〉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69
〈표 IV-18〉 소속기관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역할에 대한... 70
〈표 IV-19〉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 차이 71
〈표 IV-20〉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련 지식 정도 차이 72
〈표 IV-21〉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73
〈표 IV-22〉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대한... 74
〈표 IV-23〉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인식 차이 75
〈표 IV-24〉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인식 차이 77
〈표 IV-25〉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지도에 대한... 79
〈표 IV-26〉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81
〈표 IV-27〉 담당학급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역할에 대한... 82
〈표 IV-28〉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 차이 83
〈표 IV-29〉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련 지식 정도 차이 84
〈표 IV-30〉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85
〈표 IV-31〉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대한... 86
〈표 IV-32〉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인식 차이 88
〈표 IV-33〉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인식 차이 90
〈표 IV-34〉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지도에 대한... 92
〈표 IV-35〉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94
〈표 IV-36〉 최종학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역할에 대한... 95
〈표 IV-37〉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심 정도 차이 96
〈표 IV-38〉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관련 지식 정도 차이 97
〈표 IV-39〉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98
〈표 IV-40〉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대한... 99
〈표 IV-41〉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인식 차이 101
〈표 IV-42〉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인식 차이 103
〈표 IV-43〉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지도에 대한... 105
〈표 IV-44〉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107
〈표 IV-45〉 교육경력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역할에 대한... 109
〈표 IV-46〉 반편견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110
〈표 IV-47〉 반편견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111
〈표 IV-48〉 반편견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112
〈표 IV-49〉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이유에... 113
〈표 IV-50〉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목표... 115
〈표 IV-51〉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내용... 117
〈표 IV-52〉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육지도에... 120
〈표 IV-53〉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지도방법에... 122
〈표 IV-54〉 반편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반편견 교육의 교사 역할에... 124
〈표 IV-55〉 영아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필요성 요구 126
〈표 IV-56〉 영아 반편견 교육 실시 시의 적절 연령 요구 127
〈표 IV-57〉 영아 반편견 교육 시 원에 기대하는 것 128
〈표 IV-58〉 영아 반편견 교육이 다루어야 할 가장 중요한 영역 129
〈표 IV-59〉 국가적 차원의 지원 130
〈표 IV-60〉 영아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수 방법 131
〈표 IV-61〉 영아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수 시 요구사항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