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요인, 아동학대 관련 요인이 영유아교사들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대상자는 전라북도 군산 시에 소재한 영·유아기관(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교사, 원감, 원장 등을 모두 포함한 영·유아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배경요인 중에서는 학력만이 유일하게 아동 성적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수준이 낮을수록 아동의 성적학대가 의심될 경우 신고의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아동학대 관련 요인 중 아동학대 관련 교육시간이 적을수록, 아동학대 관련 지식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신고에 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아동학대신고에 관한 주관적 규범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신고에 관한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변수가 각각의 아동학대 유형의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측면에서의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질적인 현장에서의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어 교직원들에게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아동학대 신고의무자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교사들이 교육에 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원장은 교사로부터 아동학대 사례를 신고 받았을 때는 직접 신고를 할 수 있는 신고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교육내용이 보다 더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교사들이 현장에서 아동학대 의심사례를 발견했을 시에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아동학대 발견 시 영유아 교사들의 신고의도를 높여 성숙하지 않은 아동들을 학대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여 그들의 인권을 보장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