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관리경험이 있는 청소년들과 사회복지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첫째,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경험을 통한 청소년자원봉사 관리체계는 어떠한가? 둘째, 사회복지사의 청소년자원봉사 관리경험을 통한 청소년자원봉사 관리체계는 어떠한가?"라는 문제로 연구질문을 정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청소년자원봉사를 경험한 중·고등학교 학생 10명과, 청소년자원봉사관리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 10명이다. 이들은 전라북도 중소도시 자원봉사센터와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본연구와 관련되었거나, 연구자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지인을 통해 접촉하여 연결되었다. 또한 원하는 연구 참여자를 찾기 위해 기관 및 시설에 직접 방문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람들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8월부터 10월까지 1회 심층면접과 e-메일, sms를 통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분석방법은 Stake의 질적 사례연구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청소년자원봉사자와 사회복지사의 질적 사례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각 사례를 통해 청소년자원봉사자의 연구결과 분석을 하여 공통된 주제 100개의 의미단위와 30개의 범주 9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다양한 이유로 자원봉사를 시작함 범주로'동아리를 통해 봉사기관을 알게 됨','가정에서 부터 준비된 아이들','생활기록부에 묶인 아이들'로 분석되었다. 둘째, 봉사 횟수 범주로 규칙적인 봉사','불규칙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사전교육을 원함 범주로'자원봉사 센터의 교육','현 교육에 대한 불만을 느낌','소양교육에 무관심한 아이들'로 분석되었다. 넷째, 두루뭉술한 모집·접수 범주로는'따로 필요 없는 접수','형식적인 절차가 필요 없는 관계'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바람직한 봉사활동 범주로'다양한 봉사활동 경험','풍부한 경험을 살린 봉사','니드에 맞는 봉사','꿈으로 이어지는 봉사'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관리자에 대한 바램 범주로'친구를 바라보는 시선들'로 분석되었다. 일곱째, 주먹구구식 관리 범주로'기관의 늦장입력으로 인해 피해를 봄','학생들을 대하는 기관의 성의 없는태도','오리엔테이션 부재','기관의 역할을 부모가 대신함','공범자들','슈퍼비전의 부재','부실한 평가'로 분석되었다. 여덟째, 어렵고 까다로운 학교행정 범주로'번거롭고 귀찮은 확인 절차','특정기간에 몰림','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학교의 정보제공','네트워크 연계망 절차가 어렵게 느껴짐'으로 분석되었다. 아홉째,"보람에서 성장까지"범주로'말로 표현하기 힘든 꽉 찬 보람','내게 있어 자원봉사는 힐링','진정한 봉사의 의미','봉사를 통한 나의 성장'으로 분석되었다.
각 사례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청소년자원봉사관리 경험 분석을 하여 공통된 주제 39개의 의미단위와 12개의 범주와 6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소극적인 홍보와 모집에 대한 범주로'홍보와 모집에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음','쏠림 현상'으로 분석 되었다. 둘째, 준비되지 않은 자원봉사 관리교육의 범주로'단체중심 기관의 소양교육','상반된 반응','금시초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난처하고 당황스러움의 범주로'특별한 선발기준이 없음','좁은 봉사영역','특별히 필요하지 않은 사후관리'로 분석되었다. 넷째, 프로그램을 폼나게 하고 싶지만 여력이 안 됨 범주로'신경전하며 관리 하다 지침','좀처럼 하기 어려운 피드백'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철저한 위험관리 범주로'위험요소는 사전에 차단'으로 분석 되었다. 여섯째, 보상과 인정 범주로'학생들의 스펙 쌓기'로 분석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자원봉사관리체계의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자원봉사관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관리자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수요기관에서는 책임감 있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통합관리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의 역할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각 기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그에 대한 평가인증제가 도입되어야 한다. 여섯째, 청소년자원봉사 의도에 맞는 학습과 교육의 효과를 위하여 교육과정안에서 규칙적인 자율봉사활동을 실시하여야 한다. 일곱째,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위하여 가정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