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II. 문자의 상형성과 추상성의 변화 11
III. 서예의 상형성과 추상성 변화 23
1. 상형성의 변화 24
2. 추상성의 변화 29
IV. 서예의 상징체계 확장 36
1. 조선시대 서예의 상징체계 39
2. 근현대 서예의 상징체계 43
V.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표 1〉 문자의 기본 자소의 예 14
〈표 2〉 '水' 자의 객관적 상황에 따른 상형성의 특징 15
〈표 3〉 '人' 자의 객관적 상황에 따른 상형성의 특징 16
〈도 1〉 甲骨文 12
〈도 2〉 唐代 顏眞卿, 《顔勤禮碑》 26
〈도 3〉 北魏 《張猛龍碑》 30
〈도 4〉 唐代 張旭, 《古詩四帖》 30
〈도 5〉 淸代 鄧石如, 篆書 31
〈도 6〉 漢代 《乙瑛碑》 31
〈도 7〉 顔眞卿, 《祭姪文稿》 37
〈도 8〉 蓬萊 楊士彦, 五言詩 40
〈도 9〉 眉叟 許穆, 篆書 40
〈도 10〉 圓嶠 李匡師, 智異山 泉隱寺 41
〈도 11〉 秋史 金正喜, 竹爐之室 42
〈도 12〉 손재형作, 1958 43
〈도 13〉 손재형作, 1363 43
〈도 14〉 이응로, 마을, 1963. 44
〈도 15〉 이응로, 동물원, 1963. 45
〈도 16〉 서세옥, 사람, 1985. 49
〈도 17〉 서세옥, 사람들, 1987. 49
〈도 18〉 백영일, 상상, 2016.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