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2.1. 유통산업에 관한 연구 12
2.1.1. 유통산업의 변화 12
2.1.2. 유통 채널의 다양화 14
2.1.3. 유통환경 속의 백화점 현황 16
2.2. CRM에 관한 연구 17
2.2.1. CRM의 정의 17
2.2.2. CRM현황 20
2.2.3. 백화점의 CRM 도입 및 효과 22
2.3. 부유층에 관한 연구 23
2.3.1. 부유층의 정의 23
2.3.2. 부유층의 라이프스타일. 26
2.3.3. 백화점의 부유층(VIP) 현황 27
2.4. 시니어에 관한 연구 28
2.4.1. 시니어의 정의 28
2.4.2. 뉴 시니어의 특성 30
2.4.3. 시니어의 세분화 31
2.4.4. 뉴 시니어 구매스타일 33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 35
3.1. 연구문제 35
3.2. 연구방법 35
3.2.1. Discover 발견하기 36
3.2.2. Define 정의하기 48
3.2.3. Develop : 발전하기 50
3.2.4. Deliver: 전달하기 53
제4장 결과 및 고찰 56
4.1. 결과 56
4.2. 요약 및 고찰 57
4.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1〉 유통의 개념 규정 13
〈표2〉 유통경로 13
〈표3〉 CRM의 정의 18
〈표4〉 CRM의 특징 20
〈표5〉 업종별 CRM현황 21
〈표6〉 고객관계 관리의 기대효과 23
〈표7〉 미국의 사회 계층의 특징 25
〈표8〉 한국 부유층의 특징 27
〈표9〉 인터뷰 질문내용 40
〈표10〉 라이프 스타일관련 인사이트 도출 47
〈그림1〉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변화. 15
〈그림2〉 시대별 주요 유통채널의 변화 15
〈그림3〉 고령자 장래인구추계 29
〈그림4〉 시니어 BRAVO 라이프스타일 31
〈그림5〉 신체적, 정신적 노화상태에 따른 세분화 32
〈그림6〉 자신의 인지나이와 경제력에 따른 노인계층의 세분화 33
〈그림7〉 시니어 구매 행태 종합 분석- 구매 경로 34
〈그림8〉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35
〈그림9〉 백화점 남성 럭셔리 매출비중 37
〈그림10〉 남성 1 인 가구 연령별 구성비. 38
〈그림11〉 시니어A 인터뷰 워드 클라우드 42
〈그림12〉 시니어B 인터뷰 워드 클라우드 43
〈그림13〉 시니어C 인터뷰 워드 클라우드 44
〈그림14〉 시니어D 인터뷰 워드 클라우드 45
〈그림15〉 시니어E 인터뷰 워드 클라우드 46
〈그림16〉 인터뷰 키워드 유형화 48
〈그림17〉 도출된 키 인사이트 5가지 49
〈그림18〉 고객 여정맵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