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論文摘要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4. 용어의 정의 13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중국인 유학생 현황 16
2. 여가활동 참여 18
3.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21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1
2)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선행연구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조사 도구 25
1) 설문지의 구성 25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27
3. 조사 절차 30
4. 자료처리 31
IV. 연구 결과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 3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37
1) 성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38
2) 한국 체류기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39
3) 학업 과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0
4) 한국어 수준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1
3.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3
1)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3
V. 논의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 4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6
3.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7
VI. 결론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5
부록 57
부록 I. 중국인 유학생의 여가활동참여와 대학생활 적응 57
부록 II. 中國留學生參與休閒活動對大學生活的適應 62
표 1. 국적별 외국인 유학생 수 17
표 2. 연도별 주한외국인 유학생 수 17
표 3. 외국 학자들의 여가활동 유형 분류 19
표 4. 국내 학자들의 여가활동 유형 분류 20
표 5.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표 6.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26
표 7. 대학생활 적응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8
표 8. 대학생활 적응요인의 확인적요인분석 적합도 검증 29
표 9. 조사도구의 신뢰성 분석 30
표 10. 성별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에 대한 χ² 검정 32
표 11. 한국 체류기간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에 대한 χ² 검정 34
표 12. 학업 과정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에 대한 χ² 검정 35
표 13. 한국어 수준에 따른 여가활동 유형의 차이에 대한 χ² 검정 37
표 14. 성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38
표 15. 한국 체류기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39
표 16. 학업 과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1
표 17. 한국어 수준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2
표 18.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4
그림 1. 연구설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