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인스타그램 16
1) 인스타그램의 정의 및 특성 16
2) 인스타그램 현황 24
2. 뷰티 브랜드 26
1) 뷰티 브랜드 현황 26
2) 인스타그램 뷰티브랜드 28
3. 콘텐츠 30
1) 콘텐츠의 정의 30
2) 콘텐츠의 분류 31
3) 콘텐츠에 관한 선행연구 37
4. 시각적 표현방식 38
1) 시각적 표현방식의 정의와 특성 38
2) 시각적 표현방식의 종류 41
제3장 연구 방법 44
1. 연구 문제 44
2. 분석방법 및 기준 45
3. 자료수집 및 분석 47
제4장 연구 결과 48
1. 조사대상의 특성 48
1) 해외 뷰티브랜드 48
2) 국내 뷰티 브랜드 58
2. 인스타그램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분석 67
1) 국내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분석 67
2) 해외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분석 70
3) 국내외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비교 분석 73
3. 인스타그램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74
1) 국내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74
2) 해외 뷰티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78
3) 국내외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비교 분석 81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2
2. 연구의 제언 85
참고문헌 87
Abstract 111
〈표 1〉 인스타그램 년도별 이용자수의 변화 24
〈표 2〉 화장품 수출현황 27
〈표 3〉 콘텐츠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2
〈표 4〉 콘텐츠 특성과 시각적 표현방식 분석 요소 45
〈표 5〉 인스타그램 뷰티 브랜드 분석 요소 및 방법 46
〈표 6〉 해외 브랜드 57
〈표 7〉 국내 브랜드 66
〈표 8〉 국내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분석 결과 69
〈표 9〉 해외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분석 결과 72
〈표 10〉 국내외 뷰티 브랜드의 콘텐츠 비교분석 74
〈표 11〉 국내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분석 결과 77
〈표 12〉 해외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분석 결과 80
〈표 13〉 국내외 뷰티 브랜드의 시각적 표현방식 비교분석 81
〈그림 1〉 해시태그 20
〈그림 2〉 인스타그램 스토리(story) 22
〈그림 3〉 인스타그램 카메라/필터 23
〈그림 4〉 인스타그램 제품 표현 방식 42
〈그림 5〉 인스타그램 이미지 표현 방식 42
〈그림 6〉 인스타그램 복합적 표현 방식 43
〈그림 7〉 로라 메르시에(LAURA MERRCIER) 49
〈그림 8〉 슈에무라(SHU UEMURA) 50
〈그림 9〉 부르조아(BOURJOIS) 51
〈그림 10〉 크리니크(CLINIQUE) 52
〈그림 11〉 베네피트(BENEFIT) 53
〈그림 12〉 메이크업포에버(MAKE UP FOR EVER) 54
〈그림 13〉 바비브라운(BOBBI BROWN) 55
〈그림 14〉 로라 메르시에(LAURA MERRCIER) 56
〈그림 15〉 에뛰드(ETUDE) 58
〈그림 16〉 라네즈(LANEIGE) 59
〈그림 17〉 헤라(HERA) 60
〈그림 18〉 이니스프리(INNISFREE) 61
〈그림 19〉 에스쁘아(ESPOIR) 62
〈그림 20〉 손앤박(SON&PARK) 63
〈그림 21〉 조성아 22(CHOSUNGAH22) 64
〈그림 22〉 정샘물(JUNGSAEMMOOL) 65
〈그림 23〉 국내 뷰티 브랜드의 제품 표현방식 75
〈그림 24〉 국내 뷰티 브랜드의 이미지 표현방식 76
〈그림 25〉 국내 뷰티 브랜드의 복합적 표현방식 76
〈그림 26〉 해외 뷰티 브랜드 제품 표현방식 78
〈그림 27〉 해외 뷰티 브랜드 이미지 표현방식 79
〈그림 28〉 해외 뷰티 브랜드 복합적 표현방식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