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5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즉흥무용의 개념 21
2. 즉흥무용교육의 효과 28
3. 즉흥무용 경험을 통한 흥 체험 30
1) 해방적 기능 31
2) 보완적 기능 32
3) 치유적 기능 33
4. 흥 체험과 표현능력 35
5. 흥 체험과 창작능력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41
3. 자료조사방법 및 절차 51
4. 자료처리방법 53
IV. 연구 결과 55
1. 즉흥무용에 대한 기초조사 55
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흥 체험, 표현능력, 창작 능력의 차이 60
3. 흥 체험이 표현능력, 창작능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4. 흥 체험이 표현능력과 창작능력에 미치는 영향 78
V. 결론 94
1. 연구결과 요약 94
2. 논의 및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부록 110
1. 개인적 특성 설문지 112
2. 흥에 대한 설문지 114
3. 표현능력에 대한 설문지 116
4. 창작능력에 대한 설문지 118
〈표 1〉 즉흥무용 학습을 위한 자극 요소 27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3〉 흥 체험 검사지의 문항 구성 42
〈표 4〉 표현능력의 문항 구성 43
〈표 5〉 창작능력의 문항 구성 44
〈표 6〉 흥 체험 검사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6
〈표 7〉 흥 체험검사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8〉 표현능력 검사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9〉 표현능력 검사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10〉 창작능력 검사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11〉 창작능력 검사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12〉 성별에 따른 흥 체험의 차이 61
〈표 13〉 성별에 따른 표현능력의 차이 62
〈표 14〉 성별에 따른 창작능력의 차이 62
〈표 15〉 즉흥무용 참여경험에 따른 흥 체험의 차이 63
〈표 16〉 즉흥무용 참여경험에 따른 표현능력의 차이 64
〈표 17〉 즉흥무용 참여경험에 따른 창작능력의 차이 65
〈표 18〉 전공에 따른 흥 체험의 차이 66
〈표 19〉 전공에 따른 표현능력의 차이 67
〈표 20〉 전공에 따른 창작능력의 차이 68
〈표 21〉 경력에 따른 흥 체험의 차이 69
〈표 22〉 경력에 따른 표현능력의 차이 70
〈표 23〉 경력에 따른 창작능력의 차이 71
〈표 24〉 즉흥무용 공연 참여 횟수에 따른 흥 체험의 차이 73
〈표 25〉 즉흥무용 공연 참여 횟수에 따른 표현능력의 차이 74
〈표 26〉 즉흥무용 공연 참여 횟수에 따른 창작능력의 차이 75
〈표 27〉 무용전공자들의 즉흥무용 경험에 따른 흥 체험이 표현능력, 창작능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6
〈표 28〉 흥 체험이 개성에 미치는 영향 79
〈표 29〉 흥 체험이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81
〈표 30〉 흥 체험이 의미성에 미치는 영향 82
〈표 31〉 흥 체험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84
〈표 32〉 흥 체험이 창작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85
〈표 33〉 흥 체험이 심미적 감각에 미치는 영향 87
〈표 34〉 흥 체험이 무용작품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88
〈표 35〉 흥 체험이 독창성에 미치는 영향 90
〈표 36〉 흥 체험이 움직임 감각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91
〈표 37〉 흥 체험이 예술체험에 미치는 영향 93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연구절차 52
〈그림 3〉 즉흥무용 최초 교육받은 기관 56
〈그림 4〉 즉흥무용 경험 기간 57
〈그림 5〉 즉흥무용 관람 경험 58
〈그림 6〉 즉흥무용 관람 소감 59
〈그림 7〉 즉흥무용 수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