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유아의 발달과정 12
(1) 음악능력 발달과정 12
(2) 운동능력 발달과정 13
2. 유아발레 교수법 15
(1) R.A.D. 교수법 16
(2) Cecchetti 교수법 17
3. 동물을 주제로 한 음악 19
(1) Saint-Saëns, C.의 《동물의 사육제》 19
(2) Prokofiev, S.의 《피터와 늑대》 21
III. 동물을 주제로 한 유아발레음악 Op.1 창작 24
1. Op.1 No.1 '종달새' 24
2. Op.1 No.2 '고양이' 32
3. Op.1 No.3 '망아지' 42
IV. 결론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표 1. Piaget, J.의 인지발달과정과 Zimmerman, M.의 음악능력 발달과정 12
표 2. 유아기의 운동능력 발달단계 14
표 3. R.A.D. 교수법의 Pre-Primary와 Primary 구성 16
표 4. Cecchetti 교수법의 Pre-Primary 구성 17
표 5. Cecchetti 교수법의 Primary 구성 18
표 6. 《동물의 사육제》 악기편성 및 묘사 내용 20
표 7. 《피터와 늑대》 악기편성 22
표 8. 《피터와 늑대》의 등장인물에 따른 악기구성 23
표 9. 동물을 주제로 한 음악과 유아발레 창작곡 Op.1 No.1 '종달새' 31
표 10. 동물을 주제로 한 음악과 유아발레 창작곡 Op.1 No.2 '고양이' 41
표 11. 동물을 주제로 한 음악과 유아발레 창작곡 Op.1 No.3 '망아지' 51
악보 1. '종달새'에 나타난 높은 음역의 플루트 24
악보 2. '큰 새장'에 나타난 높은 음역의 플루트 25
악보 3. '종달새'에 사용된 하프 25
악보 4. 《피터와 늑대》에 나타난 높은 음역의 플루트 26
악보 5. '종달새'의 주요 화음 27
악보 6. '종달새'의 A파트 도입부 27
악보 7. '종달새'의 B파트 도입부 28
악보 8. '종달새'의 B파트 종지부 28
악보 9. '종달새'의 다양한 리듬 29
악보 10. '종달새' A파트의 도약음과 상행진행 29
악보 11. '종달새' B파트의 연속된 트릴과 상행진행 30
악보 12. 《동물의 사육제》 '큰 새장'의 상행진행 30
악보 13. '고양이'에 사용된 현악 3중주 33
악보 14. '고양이'에 사용된 클라리넷과 오보에 33
악보 15. 《피터와 늑대》에 나타난 고양이의 주제선율 34
악보 16. '고양이'에 사용된 증 3화음 35
악보 17. '고양이'에 사용된 리듬 36
악보 18. 《피터와 늑대》의 고양이 주제 선율 36
악보 19. '고양이'의 반주 성부 리듬 특징 37
악보 20. '고양이'의 선율 특징 38
악보 21. 《피터와 늑대》에 나타난 도약진행과 순차진행 38
악보 22. '고양이'의 클라리넷 선율과 오보에 선율 특징 39
악보 23. '고양이'의 반주 선율 특징 40
악보 24. '망아지'의 마림바와 실로폰 음색 43
악보 25. '망아지'의 악기와 음색 44
악보 26. '망아지' 12/8박 44
악보 27. '망아지'에 사용된 화음 45
악보 28. '망아지'의 반주 성부 46
악보 29. '망아지'의 템포 47
악보 30. '망아지'의 전주 리듬 47
악보 31. '망아지'의 피아노 성부 리듬 48
악보 32. '망아지'의 당김음과 스네어 드럼 리듬 48
악보 33. 《동물의 사육제》에 나타난 캥거루의 움직임 묘사 49
악보 34. 《동물의 사육제》에 나타난 당나귀의 움직임 묘사 49
악보 35. '망아지'의 선율 특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