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12
제2장 본론 14
1. Negative Harmony를 이해하기 위한 재즈화성이론 14
(1) Dominant 7th Chord 15
(2) Subdominant minor 23
2. Negative Harmony를 이해하기 위한 Schoenberg의 범조성 26
(1) Schoenberg의 무조음악 26
(2) Schoenberg의 12음 기법 27
(3) Schoenberg의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 29
(4) Symmetry 31
(5) Mirror Harmony 32
3. Negative Harmony 35
(1) Negative Harmony의 정의 35
(2) 사용하는 방법과 절차 37
(3) Chord Pattern의 색깔과 특징 43
(4) Negative Harmony와 Mirror Harmony의 공통점과 차이점 46
4. Negative Harmony를 적용한 Jacob Collier의 작품분석 47
(1) Jacob Collier의 데뷔 & 무대경력 47
(2) Jacob Collier의 곡 "Flintstones"를 통한 Negative Harmony의 분석 53
5. 창작곡 "My Love"를 통한 Negative Harmony의 적용 55
(1) 창작곡 설명 55
(2) 창작곡 첨부 56
제3장 결론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3
부록 64
〈표 1〉 Primary Dominant of 12 Keys 16
〈표 2〉 Secondary Dominant 7 Chord in C Key 17
〈표 3〉 Dominant Motion을 통한 Secondary Dominant의 해결 18
〈표 4〉 Dominant Motion을 통한 Substitute Chord의 해결 19
〈표 5〉 Related IIm7을 사용한 Chord Pattern 20
〈표 6〉 Non Resolving Dominant 22
〈표 7〉 음렬대로 나눈 12음 기법 28
〈표 8〉 Mirror IIm7 - V7 - IM7 in 12Keys 33
〈표 9〉 Negative Major Scale 37
〈표 10〉 3화음의 Negative Harmony 38
〈표 11〉 Major, Dominant, minor 7th Chord의 Negative Harmony 39
〈표 12〉 C Diatonic 7th chord와 그에 따른 Negative Harmony 40
〈표 13〉 Positive & Negative Harmony in G Key 41
〈표 14〉 Tonic, Subdominant, Dominant 43
〈표 15〉 창작곡 My Love의 Song Form 55
〈표 16〉 My Love의 Verse파트에 사용한 Chord Progression 56
〈그림 1〉 Arnold Schoenberg 26
〈그림 2〉 5도권의 순서와 Negative와 Positive영역을 나눠주는... 35
〈그림 3〉 Axis에 따라 서로 대칭하는 음들 36
〈그림 4〉 Axis 대칭의 E♭-E 음을 중심으로 반음씩 멀어지는 대칭관계 36
〈그림 5〉 5도권의 순서 43
〈그림 6〉 Jacob Collier 47
〈그림 7〉 Jacob Collier와 그의 어머니 Susan Collier 47
〈그림 8〉 Jacob Collier의 첫 앨범 IN MY ROOM 49
〈그림 9〉 Collier家의 Music Room 49
〈그림 10〉 한 장의 앨범에 들어있는 각기... 51
〈악보 1〉 Diatonic 7th Chord in C Key 15
〈악보 2〉 Triton의 해결 15
〈악보 3〉 Dominant Motion 16
〈악보 4〉 Secondary Dominant와 Related IIm7을 사용한 순환진행... 21
〈악보 5〉 Extended Dominant의 적용 21
〈악보 6〉 Substitute를 사용한 Extended Dominant의 적용 22
〈악보 7〉 Subdominant minor Chord in C Key 23
〈악보 8〉 Subdominant minor Chord의 적용 24
〈악보 9〉 Subdominant minor Chord의 순차적인 사용(IVM → IVm) 24
〈악보 10〉 Subdominant minor의 Chord Scale in C Key 25
〈악보 11〉 12음 기법의 4가지 Pattern 29
〈악보 12〉 Symmetry Melody-1 31
〈악보 13〉 Symmetry Melody-2 31
〈악보 14〉 Mozart - "Der Spiegle" Duet 34
〈악보 15〉 C Major Scale과 Negative Major Scale 37
〈악보 16〉 Autumn Leaves Original(=Positive) Chord Progression 41
〈악보 17〉 Autumn Leaves Negative Chord Progression 42
〈악보 18〉 Original Chord Progression과 Negative Harmony의 결합. 42
〈악보 19〉 Negative Harmony of... 44
〈악보 20〉 Extended Dominant의 Ending과 그에 따른 N. Harmony 45
〈악보 21〉 Negative Harmony of Substitute Chord Progression 45
〈악보 22〉 Negative Harmony를 사용한 Flintstones의 편곡 53
〈악보 23〉 Negative IIm7 - V7 - IM7의 사용과 Negative V7 - IM7 54
〈악보 24〉 Extended Dominant를 사용한 Reharmonization 54
〈악보 25〉 My Love의 Original Chord Progression 56
〈악보 26〉 My Love의 Negative Harmony를 사용한 Chord Progression 57
〈악보 27〉 Original Chord와 Negative Harmony의 결합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