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15
1.3. 선행연구 분석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패스트패션의 개념과 등장배경 20
2.1.1. 패스트패션의 개념 및 특징 20
2.1.2. 패스트패션의 등장배경 23
2.2.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5
2.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정의 25
2.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요성 30
2.3.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콜라보레이션 33
2.3.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33
2.3.2.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37
제3장 국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 및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 분석 45
3.1. 패스트패션 브랜드 현황 45
3.2. 국내 패스트패션 에잇세컨즈 브랜드 분석 52
3.2.1. 에잇세컨즈 브랜드 소개 52
3.2.2. 에잇세컨즈 브랜드 전략 및 현황 54
3.2.3. 에잇세컨즈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62
3.3. 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 사례분석 72
3.3.1. ZARA 72
3.3.2. H&M 77
3.3.3. UNIQLO 81
3.4.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 콜라보레이션 사례분석 88
3.4.1. 에잇세컨즈 88
3.4.2. H&M 95
3.4.3. UNIQLO 98
3.5. 사례분석 종합 비교 102
3.6. 에잇세컨즈 브랜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4
제4장 결론 112
참고문헌 116
Abstract 123
[표 1] 2016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46
[표 2] 에잇세컨즈 브랜드 62
[표 3] 에잇세컨즈 로고타입 65
[그림 1] 무라카미 다카시와 루이비통의 콜라보레이션 39
[그림 2] 에비앙 크리스찬 라크로(왼), 장 폴 고티에(오)... 41
[그림 3]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와 프라다의 콜라보레이션 42
[그림 4] 디즈니와 반스의 콜라보레이션 44
[그림 5] 2016년 글로벌 SPA 빅3 매출 및 매출 증가율 47
[그림 6] 국내 SPA브랜드 3사 매출규모 및 매장현황 61
[그림 7] 에잇세컨즈 가로수길점 사인디자인 68
[그림 8] 에잇세컨즈 매장 인테리어 디자인 69
[그림 9] 에잇세컨즈 캐릭터 디자인 69
[그림 10] 2017년 에잇세컨즈 POP디자인 70
[그림 11] 2017년 에잇세컨즈 쇼핑백 71
[그림 12] 에잇세컨즈 모바일 앱 71
[그림 13] ZARA 로고디자인 74
[그림 14] 2017년 ZARA 패키지 디자인 75
[그림 15] H&M 로고디자인 79
[그림 16] H&M의 쇼핑백과 송도점 매장입구 79
[그림 17] 유니클로 로고디자인 84
[그림 18] 유니클로 패키지 디자인 85
[그림 19] 2012년 에잇세컨즈x신진 디자이너 최유돈, 최철용... 89
[그림 20] 2013년 에잇세컨즈x컴패션 콜라보레이션 89
[그림 21] 2015-2016년 에잇세컨즈x카카오프렌즈... 91
[그림 22] 2016년 에잇세컨즈x지드래곤 콜라보 93
[그림 23] 에잇세컨즈x새우깡 콜라보 94
[그림 24] 2017년 에잇세컨즈x아임낫어휴먼비잉 콜라보 95
[그림 25] 2010년 H&Mx랑방 콜라보 97
[그림 26] 유니클로xJW앤더슨 콜라보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