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EDM (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17
1) EDM 페스티벌 정의 17
2) EDM 역사 21
2. 공연 퍼포먼스 분장이미지 26
1) 공연 퍼포먼스 26
2) 분장이미지 28
3. 클럽문화와 키치 30
1) 클럽문화 30
2) 키치 33
3) 클럽문화와 키치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3장 분석 방법 51
1. 분석 설계 51
2. 분석 기준 53
3. 자료 수집 및 분석 57
4. 분석 대상 58
1) 미국 라스베이거스 EDC(Electric Daisy Carnival) 59
2) 벨기에 투모로우랜드(Tomorrowland) 60
3) 네덜란드 Defqon.1 큐-댄스(Q-Dance) 61
4) 네덜란드 센세이션(SENSATION) 62
제4장 EDM 페스티벌 공연 퍼포먼스 분장이미지 분석 64
1. 유희성 64
1) 분장 66
2) 장식/헤어 68
2. 관능성 70
1) 분장 71
2) 장식/헤어 73
3. 그로테스크 75
1) 분장 77
2) 장식/헤어 79
4. 풍자성 81
1) 분장 82
2) 장식/ 헤어 84
5. 이국성 86
1) 분장 88
2) 장식/헤어 90
6. 분석 결과의 요약 92
제5장 결론 및 제언 9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4
2. 연구의 제언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15
〈표 1〉 클럽문화와 키치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50
〈표 2〉 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분석 대상 63
〈표 3〉 유희성 분장이미지 외적 특성 69
〈표 4〉 관능성 분장이미지 외적특성 75
〈표 5〉 그로테스크 분장이미지 외적 특성 80
〈표 6〉 풍자성 분장이미지 외적 특성 86
〈표 7〉 이국성 분장이미지 외적 특성 91
〈표 8〉 EDM 페스티벌 분장이미지 키치요소 분석결과 93
〈그림 1〉 한국 하회별신굿탈놀이 서낭당의 강신/ 각시 무동 19
〈그림 2〉 이탈리아 베네치아 Carnevale Masks 19
〈그림 3〉 Moog와 신시사이저 23
〈그림 4〉 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25
〈그림 5〉 Electronic Dance Music 페스티벌 퍼포먼스 27
〈그림 6〉 90년대 소규모 클럽 31
〈그림 7〉 EDM 페스티벌 대형 클럽 32
〈그림 8〉 분석 방법 및 절차 52
〈그림 9〉 분석기준 및 출처 54
〈그림 10〉 분석 유형과 분류 요소 56
〈그림 11〉 Electric Daisy Carnival 포스터 59
〈그림 12〉 Tomorrowland 포스터 60
〈그림 13〉 Defqon.1 (Q-Dance) 61
〈그림 14〉 SENSATION 포스터 62
〈그림 15〉 EDC 2016 65
〈그림 16〉 EDC 2013 65
〈그림 17〉 EDC 2013 65
〈그림 18〉 EDC 2012 65
〈그림 19〉 EDC 2012 70
〈그림 20〉 Defqon.1 (Qdance) 2013 70
〈그림 21〉 Sensation 2012 71
〈그림 22〉 EDC 2016 71
〈그림 23〉 Defqon.1 (Qdance) 2012 76
〈그림 24〉 Defqon.1 (Qdance) 2014 76
〈그림 25〉 Defqon.1 (Qdance) 2016 77
〈그림 26〉 EDC 2016 77
〈그림 27〉 Defqon.1 (Qdance) 2015 81
〈그림 28〉 EDC 2016 81
〈그림 29〉 Tomorrowland 2010 82
〈그림 30〉 EDC 2012 82
〈그림 31〉 Sensation 2015 87
〈그림 32〉 Sensation 2012 87
〈그림 33〉 EDC 2013 88
〈그림 34〉 Sensation 2012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