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14
1.3. 선행연구 분석 15
제2장 도시브랜드의 개념과 형성배경 고찰 19
2.1. 도시브랜드의 개념 및 형성배경 19
2.1.1. 브랜드 개념 및 정의 19
2.1.2. 도시브랜드 개념 및 정의 23
2.2. 도시브랜드의 역할 38
제3장 I SEOUL U 브랜드 형성과정 및 분석 42
3.1. 서울시 상징물의 역사적 변천과정 42
3.1.1. 상징물 조례 제정 이전(1918~1996) 43
3.1.2. 상징물 조례의 내용 45
3.1.3. 상징물 조례 제정 이후(1996~) 51
3.2. I SEOUL U 브랜드 형성과정 56
3.2.1. I SEOUL U 브랜드 의미 59
3.2.2. I SEOUL U 브랜드 선정과정 64
3.2.3. I Seoul U 브랜드 비평 76
3.2.4. I Seoul U 브랜드 서울시청 인터뷰 실행 및 분석 84
제4장 결론 및 제안 94
참고문헌 99
Adstract 103
부록 106
[표 1] 도시브랜드의 발전과 특징 (뉴욕의 예시) 33
[표 2] 서울특별시 상징물조례 연혁 49
[표 3] 상징물조례이전, 이후 상징물 50
[표 4] 서울브랜드 최종후보안 1 'I SEOUL U' 71
[표 5] 서울브랜드 최종후보안 2 'Seouling' 72
[표 6] 서울브랜드 최종후보안 3 'SOULMATE' 73
[표 7] 서울브랜드 후보안별 득표 현황 74
[그림 1] 문장 형태의 1 세대 도시브랜드 29
[그림 2] 남아있는 1 세대 문장들 29
[그림 3] 슬로건 형태의 2 세대 도시브랜드 31
[그림 4] 가변적 아이덴티티 형태의 3 세대 도시브랜드 32
[그림 5] 파리의 도시브랜드 35
[그림 6] 도시브랜드가 적용된 파리의 관광안내소 전경 36
[그림 7] 파리 관광 패스 디자인 36
[그림 8] 파리 안내 책자 디자인 37
[그림 9] Anholt의 도시브랜드 6각형 39
[그림 10] 1918년에 제정된 경성부 심벌마크 43
[그림 11] 1926년에 제정된 경성부 심벌마크 44
[그림 12] 1947년에 제정된 경성부 심벌마크 44
[그림 13] 1996년에 제정된 서울시 휘장 51
[그림 14] 서울시 캐릭터 왕범이 1998년 52
[그림 15] 서울시 캐릭터 왕범이 2006년 52
[그림 16] 서울시 캐릭터 해치 및 해치 Brand Identity (2009년) 53
[그림 17] 2002년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54
[그림 18] 2006년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54
[그림 19] 현재(2017년) 서울시 시정 슬로건 56
[그림 20] I SEOUL U 브랜드 60
[그림 21] 서울브랜드 하위언어 61
[그림 22] 시각적 의미 62
[그림 23] 가변적 시스템 63
[그림 24] 서울 브랜드 공모전 과정 65
[그림 25] 서울 브랜드 공모전 과정 65
[그림 26] 서울 브랜드 공모전 과정 66
[그림 27] 서울 브랜드 공모전 키워드 67
[그림 28] 서울 브랜드 정체성 및 컨셉 67
[그림 29] 서울 브랜드 공모전 과정 68
[그림 30] 서울 브랜드 개발과정 69
[그림 31] 서울브랜드 전체 개발과정 75
[그림 32] I SEOUL U 브랜드 패러디 77
[그림 33] I SEOUL U 브랜드 패러디 77
[그림 34] 서울도시브랜드 키워드 도출 79
[그림 35] I SEOUL U 서울시민 인지도 (서울시 제공) 82
[그림 36] I SEOUL U 서울 브랜드 호감도 (서울시 제공)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