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7
3. 연구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객실승무원 20
1. 객실승무원 정의 20
2. 법에서 객실승무원 21
3. 객실승무원의 업무 23
제2절 객실승무원의 부상(상해 및 장애) 24
1. 객실승무원의 상해의 요인 24
2. 일반 상해의 정의 27
3. 객실승무원 상해의 종류 29
4. 객실승무원 상해 처리 절차 33
5. 인적자원관리 35
6. 감성지능 36
7. 관련연구 37
제3절 관리자의 갈등관리 방식 41
제4절 내부자의 지각된 인식 43
제5절 직장내에서의 일탈 행위 46
제6절 종합 논의 50
제3장 연구 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2
1. 연구모형 52
2. 가설설정 54
제2절 조사 설계 60
1. 측정항목의 도출 60
2. 조사 설계 및 구성 60
제4장 분석결과 62
제1절 표본의 특성 62
1. 인구통계학적 분석 62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3
1. 확인적 요인분석 63
2. 구성개념의 타당성과 상관관계 분석 65
3. 가설검정 및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66
제3절 분석결과 논의 67
제5장 결론 71
제1절 요약 71
제2절 시사점과 한계 72
1. 시사점 72
2. 연구의 한계 73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73
참고 문헌 75
1. 국내문헌 75
2. 해외문헌 80
부록 : 설문지 91
ABSTRACT 98
〈표 1-1〉 객실승무원 직급기준 14
〈표 2-1〉 법에 따른 객실승무원의 정의 21
〈표 2-2〉 법에 의한 승무원 피로 관리 및 승무기준 21
〈표 2-3〉 TRUBULENCE 25
〈표 2-4〉 상해 종류 28
〈표 2-5〉 부상/질병 내용 29
〈표 2-6〉 객실승무원 부상 사례 31
〈표 2-7〉 [별표 3] 항공안전장애의 범위(제 10 조 관련) 〈개정 2017.7.18〉 34
〈표 2-8〉 CRM Skill 36
〈표 2-9〉 감성지능과 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10〉 가장 많이 나타나는 주요 질병 및 증상 39
〈표 2-11〉 객실승무원 건강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4-1〉 표본의 특성 63
〈표 4-2〉 측정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4-3〉 구성 개념 타당도 (construct validity) 분석 65
[그림 1-1] 직무 부담 모델 (job strain model) 14
[그림 1-2] 연구의 구성도 19
[그림 2-1] 객실승무원의 상해의 종류 30
[그림 2-2] Flight Attendant Health... 38
[그림 3-1] 연구모형 53
[그림 3-2] 연구모형 가설 59
[그림 4-1] 경로 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