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목적 17
제3절 연구방법 19
제4절 연구구성 20
제5절 연구의 공헌도 22
제2장 문헌고찰 23
제1절 역할스트레스 23
1. K항공사의 최신항공기 종류 23
2. 최신항공기 도입에 따른 역할스트레스 31
3. 역할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35
제2절 직무만족 41
1. 직무만족의 개념 41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43
3. 역할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영향관계 45
제3절 신 기종 친숙화 교육 50
1. 교육훈련의 개념 50
2. 신 기종 친숙화 교육의 구성 52
3. 신기종 친숙화 교육의 조절효과 55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9
1. 연구모형 59
2. 가설설정 60
제2절 표본 설정 및 자료수집 62
제3절 설문지 구성 63
1. 변수선정 63
2. 측정 65
제4절 분석방법 67
제4장 분석 결과 68
제1절 표본의 분석 68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0
1. 타당도 분석 70
2. 신뢰도 분석 73
제3절 기술통계 74
1. 기술통계량 74
2. 상관관계 75
제4절 가설검증 76
1.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 76
2.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신 기종 친숙화 교육의 조절효과 78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80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86
1. 연구의 한계점 86
2. 향후 연구 87
참고문헌 88
설문지 97
Abstract 103
〈표 2-1〉 A380기종의 특징 24
〈표 2-2〉 B787기종의 특징 26
〈표 2-3〉 B747-8i기종의 특징 27
〈표 2-4〉 CS300기종의 특징 28
〈표 2-5〉 Airplain status, 2017 29
〈표 2-6〉 역할스트레스의 개념 34
〈표 2-7〉 역할스트레스의 구성요소 36
〈표 2-8〉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44
〈표 2-9〉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간의 관계 48
〈표 2-10〉 신기종 친숙화 교육의 구성 54
〈표 2-11〉 역할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조절변수 연구 58
〈표 3-1〉 구성개념별 조작적 정의 및 관련연구 63
〈표 3-2〉 구성개념 측정척도 6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4-2〉 역할스트레스에 대한 요인분석 72
〈표 4-3〉 직무만족과 신 기종 친숙화 교육에 대한 요인분석 72
〈표 4-4〉 신뢰도 분석 73
〈표 4-5〉 기술통계 74
〈표 4-6〉 상관관계 75
〈표 4-7〉 역할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6
〈표 4-8〉 신 기종 친숙화 교육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79
〈표 4-9〉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0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2-1] 역할관계 33
[그림 3-1] 연구모형 59
[그림 4-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