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불확실성의 확대 및 무한 경쟁시대의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은 SNS 마케팅 활동에 많은 비용과 인력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창업자나 소규모 상공인들의 경우 대기업이 집행하는 SNS 마케팅 활동을 따라가기에 급급하여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온라인 스토어 시장의 포화 상태와 함께 경제적, 기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들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고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도록 소규모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SNS 이미지 콘텐츠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주방용품의 자체 이미지들간의 차별성을 만들어 내기 어려운 키친 스토어를 중심으로 현실적으로 소규모 상공인들이 실행할 수 있는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별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이미지 콘텐츠와 SNS 이미지 콘텐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원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주방용품을 구매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선호도 차이가 없으며 대기업의 주방용품과 중소기업의 주방용품의 선호도 차이가 없다.
둘째, 제품의 사용성이나 용도에 따라 제품 카테고리에 맞는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성별, 연령별, 혼인여부 등 고객의 특성을 고려한 이미지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SNS 이미지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개발의 실행에 있어서 고객이 누구이고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인지를 알아야 하며, 무엇을 홍보하고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해야하는지 정확한 목표를 갖고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야 한다.
넷째, SNS에 노출하기 적절한 제품군과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SNS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사이트로 직접 유입되는 고객이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도와주고 사이트 내에서 쉽게 이동하며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제품 상세페이지를 재정비해야 한다. 또한 재방문하는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조절하거나 온라인몰 페이지를 구성하고 신상품 업데이트 주기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키친 스토어를 중심으로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을 분류 및 제시하였으며 실증 사례분석을 통해 SNS 이미지 콘텐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