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SNS 마케팅과 효율성 14
가. SNS의 정의 14
나. SNS 마케팅의 특성과 활용 15
다. 온라인 스토어의 SNS 마케팅과 성과요소 18
라. SNS 마케팅과 국내 온라인 스토어 현황 20
2. SNS 이미지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22
가. 이미지 콘텐츠의 개념 22
나. SNS 이미지 콘텐츠의 활용 22
제3장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 분석 25
1. 스펙형 (Product Specification Type) 27
2. 연출형 (Ambience Visualization Type) 28
3. 스토리텔링형 (Storytelling Type) 29
4. 고객참여형 (Customer Engagement Type) 30
제4장 SNS 이미지 콘텐츠 소비자 선호도 조사 33
1. SNS 이미지 콘텐츠 소비자 설문 조사 33
가. SNS 이미지 콘텐츠 소비자 설문 조사 35
나. 제품에 대한 흥미 유도 SNS 이미지 콘텐츠 48
다. 브랜드에 대한 흥미 유도 SNS 이미지 콘텐츠 52
2. SNS 이미지 콘텐츠 소비자 조사를 통한 시사점 도출 55
제5장 소비자 행동 분석 및 시사점 도출 58
1. SNS 이미지 콘텐츠와 소비자 행동 분석 58
가. 접속 수 (방문자의 수) 와 방문 경로 59
나. 사이트 체류시간 60
다. 이동경로 61
라. 다시 온 방문자 62
마. 다시 찾아온 방문자 63
2.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64
제6장 결론 및 제언 66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6
2. 제한점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부록 72
ABSTRACT 77
〈표. 1〉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 21
〈표. 2〉 SNS 이미지 콘텐츠 유형 분류 26
〈표. 3〉 주방용품의 대표 카테고리 분류 및 실험 품목 33
〈표. 4〉 설문조사를 위한 주방용품 실험 품목별 이미지 콘텐츠 34
〈표. 5〉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6〉 조사대상자의 SNS 이용시간 37
〈표. 7〉 실험품목별 이미지 콘텐츠 선호유형 조사결과 41
〈표. 8〉 성별에 따른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42
〈표. 9〉 성별에 따른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카이 제곱 검증 43
〈표. 10〉 혼인여부에 따른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44
〈표. 11〉 혼인여부에 따른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카이 제곱 검증 45
〈표. 12〉 연령별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47
〈표. 13〉 연령별 이미지 콘텐츠 선호도 카이 제곱 검증 48
〈표. 14〉 제품에 대한 흥미 유도 이미지 콘텐츠 선호 유형 조사 (혼인여부) 49
〈표. 15〉 제품에 대한 흥미 유도 콘텐츠 카이제곱 검정 (혼인여부) 50
〈표. 16〉 제품에 대한 흥미 유도 이미지 콘텐츠 선호 유형 조사 (연령별) 51
〈표. 17〉 제품에 대한 흥미 유도 콘텐츠 카이제곱 검정 (연령별) 51
〈표. 18〉 브랜드에 대한 흥미 유도 이미지 콘텐츠 선호 유형 조사 (혼인여부) 52
〈표. 19〉 브랜드에 대한 흥미 유도 콘텐츠 차이제곱 검정 (혼인여부) 53
〈표. 20〉 브랜드에 대한 흥미 유도 이미지 콘텐츠 선호 유형 조사 (연령별) 54
〈표. 21〉 브랜드에 대한 흥미 유도 콘텐츠 카이제곱 검정 (연령별) 54
〈표. 22〉 SNS 콘텐츠 URL을 통한 접속 수(빈도) 59
〈표. 23〉 SNS 콘텐츠 URL을 통한 유입자의 사이트 체류 시간 60
〈표. 24〉 접속자의 사이트내 이동경로 61
〈표. 25〉 다시 온 방문자 62
〈표. 26〉 다시 찾아온 방문자 63
〈그림. 1〉 라이스프타일 스토어 'JAJU 자주'의 SNS(인스타그램) 27
〈그림. 2〉 라이스프타일 스토어 '1300K'의 SNS(인스타그램) 28
〈그림. 3〉 라이스프타일 스토어 '29㎝'의 SNS(인스타그램) 29
〈그림. 4〉 라이스프타일 스토어 '텐바이텐'의 SNS(인스타그램) 31
〈그림. 5〉 성별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 선호도 38
〈그림. 6〉 연령별 온라인과 오프라인 선호도 39
〈그림. 7〉 실험품목별 이미지 콘텐츠 선호유형 조사결과 41
〈그림. 8〉 실험대상 온라인 키친 스토어 59
〈그림. 9〉 실험대상 SNS (인스타그램) 계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