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방법 19
3. 선행연구 고찰 21
1) 토목시설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동향 21
2) 토목시설의 디자인 평가에 관한 연구 동향 22
3)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본 연구의 의의 23
제2장 디자인 측면에서 토목시설의 의미 고찰 25
1. 도시의 구성요소 25
2. 토목시설 디자인의 특징 27
1) 토목시설의 특징 27
2) 토목시설의 경관요소 28
3. 토목시설 디자인시 고려해야할 특징 30
1) 상징성 : 랜드마크로서의 토목시설 30
2) 경계성 : 경계로서의 토목시설 37
3) 연결성 : 연결로서의 토목시설 40
4) 시간의존성(변화성) : 시간에 따라 변하는 토목시설 44
4. 소결 47
제3장 토목시설의 디자인 프로세스 현황 48
1. 토목시설의 디자인 관련 법제도 48
1) 토목시설의 디자인 관련 법제도 개요 48
2) 토목시설의 디자인 관련 중앙정부 법률 49
3) 토목시설의 디자인 관련 지방자치단체 법률 54
4) 디자인 전문인력 및 전문기업 58
5) 디자인 대가 63
2. 교량의 설계 프로세스 65
1) 토목시설의 발주 방법 65
2) 교량의 설계 프로세스 68
3) 토목시설 설계 대가 72
3. 소결 76
제4장 교량의 디자인 평가 78
1. 교량의 개념 및 분류 78
1) 교량의 분류 79
2) 교량 상부 형식 79
3) 교량 하부(교각) 형식 83
4) 주탑 형식 84
2. 교량의 디자인 요소 고찰 86
1) 교량 디자인 요소의 특징 86
2) 조망점 87
3) 교량 자체의 디자인 요소 : 형태 90
4) 배경 103
3. 교량의 디자인 평가 107
1) 평가 개요 107
2) 평가방법 108
3) 평가항목 112
4) 교량의 디자인 평가 사례 116
4. 소결 138
제5장 토목시설의 디자인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향 140
제6장 결론 144
참고문헌 145
ABSTRACT 147
〈표 1-1〉 교량 경관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의 특징 24
〈표 2-1〉 도시 이미지의 5대 구성요소 26
〈표 2-2〉 토목시설의 특징 27
〈표 2-3〉 토목시설의 재료 28
〈표 2-4〉 토목시설의 경관 요소 29
〈표 2-5〉 랜드마크형태의 분류 36
〈표 2-6〉 연결공간의 구분 및 특징 42
〈표 3-1〉 토목시설의 디자인과 관련한 중앙정부 법령 50
〈표 3-2〉 경관법의 구성 및 토목시설 관련 내용 51
〈표 3-3〉 공공디자인법의 구성 및 토목시설 관련 내용 52
〈표 3-4〉 산업디자인진흥법의 구성 및 토목시설 관련 내용 53
〈표 3-5〉 경관 관련 자치법규 54
〈표 3-6〉 디자인 관련 자치법규 55
〈표 3-7〉 지방자치단체별 경관심의 대상 56
〈표 3-8〉 지방자치단체별 공공디자인심의 대상 57
〈표 3-9〉 디자인전문회사 신고시 전문인력 자격기준 59
〈표 3-10〉 공공디자인법에서 정한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기준(안) 60
〈표 3-11〉 디자인수행 전문회사 관련 법 61
〈표 3-12〉 디자인전문회사 분야 기준 62
〈표 3-13〉 공공디자인 용역대가 직접인건비 등급 64
〈표 3-14〉 토목시설의 발주 방법 65
〈표 3-15〉 토목시설의 설계시 디자인 진행 67
〈표 3-16〉 토목시설의 설계 단계 68
〈표 3-17〉 공사비 요율방식에서 업무범위와 추가업무 74
〈표 3-18〉 건축사의 설계업무 범위 75
〈표 4-1〉 교량의 분류 79
〈표 4-2〉 교량에 사용되는 기본 선의 속성 및 변형 100
〈표 4-3〉 교량의 2차 형태 요소 103
〈표 4-4〉 교량 디자인 평가 항목 108
〈표 4-5〉 교량디자인 평가 양식 109
〈표 4-6〉 평가 대상 한강교량 118
〈표 4-7〉 원경 평가 결과 122
〈표 4-8〉 중·근경 평가 결과 122
〈표 4-9〉 주행자뷰 평가 결과 123
〈표 4-10〉 종합 평가 결과 123
〈표 4-11〉 교량종단 및 하부 형상(* : 평가대상) 125
〈표 4-12〉 평가 사례 결과표 126
〈그림 1-1〉 연구 방법 20
〈그림 2-1〉 도시의 단면도 26
〈그림 2-2〉 토목시설 디자인시 고려해야할 특징 30
〈그림 2-3〉 랜드마크 형태 분류 31
〈그림 2-4〉 수직형 랜드마크의 예(영국 타워브릿지, 미국 금문교) 33
〈그림 2-5〉 평면형 랜드마크의 예(서울광장, 석촌호수) 33
〈그림 2-6〉 선형 랜드마크의 예(청계천, 베네치아, 서울역고가공원) 34
〈그림 2-7〉 선형 랜드마크+수직형랜드마크의 예(베네치아, 청계천) 35
〈그림 2-8〉 선형+평면형+수직형랜드마크 조합의 예(청계천+청계광장+소라조형물) 36
〈그림 2-9〉 토목시설의 경계성 37
〈그림 2-10〉 미시적 경계로서의 토목시설(옹벽) 39
〈그림 2-11〉 미시적 경계로서의 토목시설(방음둔치와 방음벽) 40
〈그림 2-12〉 토목시설의 연결성 43
〈그림 2-13〉 토목디자인의 자리매김 44
〈그림 2-14〉 로마시대 만들어진 수로교 45
〈그림 2-15〉 브루클린 브릿지(1883) 45
〈그림 2-16〉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색된 옹벽면 46
〈그림 3-1〉 교량의 실시설계 단계 71
〈그림 4-1〉 교량의 각 부분 명칭 78
〈그림 4-2〉 통행 위치에 따른 교량구분 79
〈그림 4-3〉 교량형식 82
〈그림 4-4〉 교각의 각 부 명칭 및 형식 83
〈그림 4-5〉 주탑의 각 부 명칭 및 형식 85
〈그림 4-6〉 교량을 바라보는 조망점 87
〈그림 4-7〉 한강교량의 조망점 89
〈그림 4-8〉 교량의 형태 분해 91
〈그림 4-9〉 교량에 사용되는 기본선 92
〈그림 4-10〉 교량에 적용된 수평선 93
〈그림 4-11〉 교량에 적용된 수직선 93
〈그림 4-12〉 교량에 적용된 경사선 94
〈그림 4-13〉 월드컵대교(조감도, 2020년 완공예정) 95
〈그림 4-14〉 교량에 적용된 볼록수평곡선(가양대교) 96
〈그림 4-15〉 교량에 적용된 볼록수평곡선(방화대교) 97
〈그림 4-16〉 오목수평곡선(광안대교) 98
〈그림 4-17〉 오목수평곡선(동호대교) 98
〈그림 4-18〉 교량에 적용된 수직곡선 99
〈그림 4-19〉 평면상에서의 조망점-교량-배경의 관계 104
〈그림 4-20〉 단변에서의 조망점-교량-배경의 관계 106
〈그림 4-21〉 [제목없음] 106
〈그림 4-22〉 배경-형태-색채의 관계 107
〈그림 4-23〉 교량 디자인 평가 개념도 110
〈그림 4-24〉 경간-교량 높이비 114
〈그림 4-25〉 주경간-교량연장 비 114
〈그림 4-26〉 원경 평가 결과 비교 124
〈그림 4-27〉 근경 평가 결과 비교 124
〈그림 4-28〉 주행자뷰 평가 결과 비교 124
〈그림 4-29〉 종합 평가 결과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