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디스플레이 및 디바이스 등의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서 콘텐츠 또한 기존에 단순 이미지 및 영상을 제공하는 단계에서 디지털 기기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상황인지 단계까지 발전한 상태에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발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장이 단순히 같은 광고만 반복해서 제공하는 정도로 활용 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 맞춤형 광고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도록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공공데이터 중 유동인구 데이터와 재난정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와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 연동하는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그에 따라 R 프로그램과 MySQL을 사용하여 구축하는 방법을 기술하였고 그 결과 값을 도출해 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아키텍처와 구현 방법을 통해 유동인구 정보와 재난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공공데이터는 활용도를 높이고, 디지털 사이니지에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