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차별화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및 경영혁신과 성과관리효율성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경영혁신은 중소기업의 주요 경영혁신기법 활용정도로 규정하였으며, 성과관리효율성은 성과지표의 전략과 보상연계성, 조직커뮤니케이션 촉진 및 정보시스템과의 통합 활용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경영성과는 재무적 성과지표와 비재무적 성과지표에 의하여 기업 활동의 종합적인 성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차별화전략은 경영혁신기법활용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기업의 차별화전략이 경영혁신기법의 활용정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하고 활용도를 높인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나타내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차별화전략과 경영혁신기법활용도는 모두 성과관리효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기업이 차별화전략을 강화할 경우에는 차별화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지표의 사용증가와 함께 성과지표의 전략과 보상 연계성, 조직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시스템과의 통합사용 정도를 중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분석결과는 또한 기업이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효율성을 향상하고자 한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셋째, 차별화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의 차별화전략 수행과 이에 따른 차별화의 정도가 경영성과를 직접적으로 개선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다수의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차별화전략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으로 제시되고 있으므로 향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일관된 결론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경영혁신기법활용도와 성과관리효율성은 각각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는 중소기업이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실질적인 경영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성과관리효율성 또한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의 성과관리시스템 운영과정에서 전반적인 성과관리효율성을 강화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경영혁신기법활용도와 성과관리효율성은 관련 선행연구에서 시사하고 있는 바와 같이 차별화전략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영혁신기법활용도의 매개효과는 차별화전략기업이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의 도입과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전략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차별화전략 기업의 경영성과 개선을 위해서는 경영혁신기법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성과관리효율성의 매개효과 또한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실행과정에서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방식을 통하여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나타낸다. 차별화전략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과정에서 성과지표의 전략연계성과 보상연계성을 강화하고 성과지표에 의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며 성과관리시스템과 기업 정보시스템의 통합운영 등을 특히 중시해야 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