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과제 15
3. 용어의 정의 16
4. 선행연구 17
II. 이론적 배경 21
1. 태권도 공연예술 21
1) 공연예술의 정의 21
2) 태권도 공연예술의 특징 22
2. 공연 전문 배우의 역할 24
3. 태권도 공연 현황 26
1) 한빛 26
2) 태권무무 '달하' 32
3) 탈'TAL' 36
4) '비가비' 41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참여자 45
2. 연구절차 및 자료수집 49
3. 자료 분석 53
4. 자료의 진실성 54
IV. 태권도 공연에 대한 시각 57
1. 태권도 공연의 역할 및 가치 57
1) 공연예술로서 태권도의 역할과 가치 58
2) 태권도 공연의 성장가능성 60
3) 타 공연과의 차별화를 위한 필요요소 64
4) 태권도시범과 공연 전문 배우의 차이 인식 66
5) 태권도 공연 전문 배우로서의 목표 71
6) 공연 전문배우로서 삶에 대한 평가 73
2. 태권도 공연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76
1) 태권도 공연 전문배우로서의 고민 76
2) 태권도 공연환경의 개선사항 78
3) 태권도 전문배우로서의 한계 인식 81
V.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1
부록 94
〈부록〉 인터뷰 참여 동의서 94
〈부록〉 인터뷰 질문 95
표 1. '탈' [TAL]의 공연연혁 38
표 2. 연구참여자 배경 49
표 3. 면담 프로토콜 및 질문 내용 50
그림 1. '한빛' 공연 포스터 28
그림 2. '한빛' 공연 사진 31
그림 3. 2012년 여수엑스포 태권무무 달하 공연사진 34
그림 4. '탈' 공연 포스터 39
그림 5. '탈' 공연 사진 37
그림 6. '비가비' 공연 사진 43
그림 7. 연구절차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