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가설 17
4. 연구의 제한점 18
5.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골프연습장 20
1) 골프연습장의 개념 20
2) 실내·외 골프연습장의 시설 및 특징 21
2. 골프연습장 선택속성 23
1) 소비자의 선택행동이론 24
2) 골프연습장 선택속성 분류 26
3. 관계마케팅 29
1) 관계마케팅의 개념 29
2)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31
3) 관계마케팅 활동요인 37
4. 고객 만족 39
1) 시설 만족 41
2) 재무적 만족 42
3) 서비스 만족 43
5. 충성도 44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조사도구 48
1) 요인별 구성 내용 49
3. 연구 절차 51
1) 사전조사 51
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3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60
1) 조사절차 60
2) 자료처리 62
IV. 결과 및 논의 63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결과 63
2. 가설 검증 결과 64
3. 논의 65
1) 선택요인과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의 관계 65
2)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고객만족의 관계 66
3)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충성도의 관계 66
4) 고객만족과 충성도의 관계 67
V. 결론 68
1. 연구의 요약 및 전략적 시사점 68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88
부록 1. 실내골프연습장 선택요인과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고객만족,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91
표 1. 조사도구 49
표 2. 사전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3. 관계마케팅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4. 충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5
표 5.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57
표 6. 신뢰도분석 결과 58
표 7. 상관관계 분석 결과 59
표 8. 모형의 적합도 63
표 9. 가설검증 결과 64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조사절차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