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예비체육교사 18
2. 특수체육 24
1) 특수체육의 개념 24
2) 특수체육의 배경 25
3) 특수체육의 역할 및 필요성 27
4) 특수체육의 목표 28
5) 특수체육의 가치 29
3. 인식과 태도 33
1) 인식 33
2) 태도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조사 도구 38
1) 특수체육 목표 38
2) 특수체육 인식과 태도 39
3. 설문지의 신뢰도 39
4. 조사 절차 40
5. 자료처리 41
IV. 결과 42
1. 예비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2
1) 성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2
2) 성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3
3) 학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3
4) 학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4
5) 특수체육 이해정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5
6) 특수체육 이해정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6
7) 수강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7
8) 수강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7
9) 지도 및 봉사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8
10) 지도 및 봉사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9
11) 강습 및 연수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50
12) 강습 및 연수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50
2. 예비체육교사의 특수체육 목표에 대한 인식 순위 51
3. 예비체육교사의 특수체육 목표가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53
1. 예비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53
2. 예비체육교사의 특수체육 목표에 대한 인식 순위 56
3. 예비체육교사의 특수체육 목표가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57
VI.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8
부록 71
〈표 1〉 예비체육교사 교육 관련의 주요 내용 21
〈표 2〉 한국과 외국의 예비체육교사 교육 관련의 주요 내용 24
〈표 3〉 태도의 구성요소 관련 주요 내용 36
〈표 4〉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5〉 설문지 구성내용 38
〈표 6〉 설문지의 신뢰도 40
〈표 7〉 성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2
〈표 8〉 성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3
〈표 9〉 학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4
〈표 10〉 학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5
〈표 11〉 특수체육 이해정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6
〈표 12〉 특수체육 이해정도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6
〈표 13〉 수강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7
〈표 14〉 수강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8
〈표 15〉 지도 및 봉사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49
〈표 16〉 지도 및 봉사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49
〈표 17〉 강습 및 연수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순위 50
〈표 18〉 강습 및 연수경험에 따른 특수체육 목표의 인식 차이 51
〈표 19〉 예비체육교사의 특수체육 목표 인식 순위 52
〈표 20〉 특수체육 목표가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그림 1〉 조사 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