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청소년 일탈 14
1) 청소년기의 특성 14
1) 일탈의 개념 16
2) 청소년 일탈 17
2. 무도 교육 19
1) 무도의 개념 19
2) 무도 교육 20
III. 연구방법 23
1. 사례연구 방법의 의의 23
2. 연구 참여자 25
3. 자료 수집 26
4. 자료 분석 26
5. 연구의 윤리성 27
IV. 연구결과 28
1. 사례별 분석 28
1) 연구 참여자 1(가명:태준) 28
2) 연구 참여자 2(가명:주환) 32
3) 연구 참여자 3(가명:주연) 37
4) 연구 참여자 4(가명:우진) 43
5) 연구 참여자 5(가명:진수) 49
2. 사례 간 공통 주제 분석 54
1) 일탈의 원인 60
2) 일탈의 결과 62
3) 변화의 도화선 64
4) 흠집 없는 '무도' 67
5) 새로운 사람으로 재탄생 69
V. 논의 74
1. 논의 74
VI.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4
부록 86
〈표-1〉 질적 사례연구 토의내용 24
〈표-2〉 연구 참여자 주요정보 25
〈표-3〉 연구 참여자 1 31
〈표-4〉 연구 참여자 2 36
〈표-5〉 연구 참여자 3 42
〈표-6〉 연구 참여자 4 48
〈표-7〉 연구 참여자 5 53
〈표-8〉 사례 간 공통 주제 분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