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가설 16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교육과정 18
1) 교육과정 18
2) 체육과 교육과정 19
3) 제7차 교육과정 21
4) 개정교육과정 23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동향 25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25
2) 2007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28
3) 2009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31
3. 체육수업모형 35
1) 직접교수모형 35
2) 동료교수모형 36
3) 협동학습모형 37
4) 개별화 지도모형 39
5) 스포츠교육모형 40
6) 전술게임모형 41
7) 책임감 지도모형 42
8) 탐구수업모형 43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대상의 선정 44
2. 조사항목 48
1) 점검표의 구성 48
2) 조사항목별 주요내용 50
3. 조사도구 및 자료처리 52
IV. 연구 결과 53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과 2007년·2009년 체육과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53
2. 선별된 논문의 연구 빈도 56
(1) 논문의 성격 56
(2) 체육과 교육과정적용 시기별 체육수업모형 56
(3) 체육수업모형 연구 빈도 57
(4) 체육수업모형 연구 실험대상 58
(5) 체육수업모형 연구 학습과제 연구 빈도 59
(6) 체육수업모형 연구 학습 차시별 연구 빈도 60
(7) 체육수업모형 연구 결과 빈도 61
3.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연구 분석 62
(1)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 논문의 성격 62
(2)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체육수업모형 연구 63
(3)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연구대상 65
(4)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학습과제 66
(5)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수업차시 68
(6)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연구 결과 69
4. 체육수업 모형별 연구 분석 72
(1) 체육수업모형별 연구 논문 성격 72
(2) 체육수업모형별 연구대상 73
(3) 체육수업모형별 학습과제 및 학습차시 75
(4) 체육수업모형별 연구결과 79
V. 논의 82
VI.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103
표 1.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20
표 2. 제7차 교육과정 적용 21
표 3. 2007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적용 23
표 4. 2009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적용 24
표 5-1. 2009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내용체계(초등학교) 33
표 5-2. 2009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 내용체계(중학교) 34
표 6. 선별된 논문의 성격 47
표 7. 선별된 논문의 분류표 49
표 8.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2007년, 2009년 체육과 개정교육과정의... 54
표 9. 선별된 논문의 성격 56
표 10.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 체육수업모형관련 연구 빈도 57
표 11. 선별된 논문의 체육수업모형별 연구 빈도 58
표 12. 연구대상별 연구 빈도 59
표 13. 학습과제별 연구 빈도 59
표 14. 학습차시별 연구 빈도 60
표 15. 선별된 연구의 결과별 연구 빈도 61
표 16.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체육수업모형 논문 성격 62
표 17.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체육수업모형 연구 빈도 63
표 18.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연구 참여대상 66
표 19.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연구 학습과제 67
표 20.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학습차시 68
표 21.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체육수업모형관련 연구 결과 70
표 22. 체육수업모형별 논문 성격 72
표 23. 체육수업모형별 연구 대상 74
표 24. 체육수업모형별 적용 학습과제 75
표 25. 체육수업모형별 적용 학습차시 77
표 26. 학습과제별 학습차시 79
표 27. 체육수업모형별 연구결과 80
〈그림 1〉 연구대상 선정 절차 45
〈그림 2〉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시기별 체육수업모형 연구 빈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