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가설 17
4. 연구의 제한점 18
5.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소셜미디어 20
가. 미디어의 등장과 변화 20
나. 소셜미디어의 개념 21
다.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유형 23
2. 스포츠 콘텐츠 25
3. 스포츠 참여 28
가. 스포츠 참여의 개념 28
나. 스포츠 참여의 형태 29
다. 스포츠 참여의 정도 30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대상 32
3. 조사도구 33
가. 설문지의 구성 33
나. 타당도와 신뢰도 34
4. 연구절차 38
5. 자료처리 39
IV. 결과 4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2. 연구변인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1
가. 연구변인 기술통계 분석 41
나. 연구변인 상관관계 분석 42
3. 학생의 특성별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의 차이 분석 43
가. 학생의 특성별 인간관계 및 휴식 차이 분석 43
나. 학생의 특성별 정보획득 및 활용 차이 분석 45
다. 학생의 특성별 대리경험 차이 분석 46
라. 학생의 특성별 유용성 및 활용성 차이 분석 47
4. 학생의 특성별 스포츠 참여 차이 분석 48
가. 학생의 특성별 인지적 참여 차이 분석 48
나. 학생의 특성별 행동적 참여 차이 분석 49
다. 학생의 특성별 정의적 참여 차이 분석 50
5.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스포츠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가.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정의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54
V. 논의 55
VI.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7
부록 70
표 1.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구분 23
표 2. 소셜미디어의 특징 24
표 3. 설문지 구성지표 34
표 4.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 측정도구 요인분석결과 36
표 5. 스포츠 참여 측정도구 요인분석결과 37
표 6. 연구수행 절차 38
표 7.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8. 연구변인 기술통계 41
표 9. 연구변인 상관관계 42
표 10. 학생의 특성별 인간관계 및 휴식 차이 44
표 11. 학생의 특성별 정보획득 및 활용 차이 분석 45
표 12. 학생의 특성별 대리경험 차이 46
표 13. 학생의 특성별 유용성 및 활용성 차이 47
표 14. 학생의 특성별 인지적 참여의 차이 48
표 15. 학생의 특성별 행동적 참여의 차이 49
표 16. 학생의 특성별 정의적 참여의 차이 50
표 17.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52
표 18.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53
표 19.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가 정의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우리나라 연령대별 SNS 이용률추이 14
그림 2. 소셜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 스포츠 참여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