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문제 13
4. 용어의 정리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장애인식 16
1) 장애인식의 개념 및 특징 16
2) 장애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19
2. 통합교육 21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특징 21
2) 통합교육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27
2. 측정도구 28
3. 분석방법 30
IV. 연구 결과 32
1. 기술통계 3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 수준차이 분석 33
1) 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검정 33
2) 학년에 따른 차이검정 34
3) 가족 중 장애인 유무에 따른 차이검정 36
4) 통합체육 수업 경험기간에 따른 차이검정 38
5) 장애인 친구의 유무에 따른 차이검정 40
6) 장애인 짝꿍 경험의 유무에 따른 차이검정 42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9
부록 62
〈표-1〉 설문응답자 분포 27
〈표-2〉 연구 도구의 신뢰도 29
〈표-3〉 분석절차와 방법 31
〈표-4〉 통합체육수업태도 및 학생 상호작용 행동의... 33
〈표-5〉 남녀학생의 통합체육수업 및 학생 간... 34
〈표-6〉 학년별 통합체육수업 및 학생 간... 36
〈표-7〉 가족 중 장애인 유무가 통합체육수업 및 학생 간... 37
〈표-8〉 통합교육경험이 통합체육수업 및 학생 간 상호작용행동에... 38
〈표-9〉 장애인 친구의 유무가 통합체육수업 및 학생 간... 41
〈표-10〉 장애인 짝꿍 경험의 유무가 통합체육수업 및...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