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체계 12
1.2. 형태와 색채의 정량적 분석 13
1.2.1. 형태 분석 도구 및 방법 13
1.2.2. 색채 분석 도구 및 방법 34
1.2.3. 형태 색채 분석 결과 39
II. 본론 42
2.1. 추상적 형태 42
2.1.1. 게임의 미감에 침투하는 기술 특성 42
2.1.2. 로우폴리곤 : 기하학 입체조형과 날카로움 43
2.1.3. 보링거의 추상충동 46
2.1.4. 잔존해있는 로우폴리곤의 공격성 49
2.2. 평면적 색채 50
2.2.1. 색채가 평면을 지향하는 이유 50
2.2.2. 공격성을 지우는 라이팅 50
2.2.3. 라이팅이 파생하는 색채 : 파스텔과 애쉬 52
2.2.4. 보드리야르 파스텔의 질서 54
2.2.5. 애쉬와 파스텔의 관계 56
III.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1] 사례게임의 형태 분석을 위한 외곽선 추출 34
[그림 1] 연구 체계 도표 12
[그림 2] 형태 지도 13
[그림 3] 스콧맥클라우드의 Big triangle 14
[그림 4] Big triangle의 원리 15
[그림 5] 4개의 영역으로 분류한 형태지도 17
[그림 6] 형태지도 영역별 사례 게임 예시 20
[그림 7] NCS 뉘앙스 삼각형 34
[그림 8] 색채분석 과정 38
[그림 9] 사례게임 대표 스크린샷 (왼쪽부터 'MV', 'V', 'A', 'J', 'K') 39
[그림 10] 색채분석 종합 39
[그림 11] 형태분석 종합 40
[그림 12] 로우폴리곤 모델링의 원리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