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결혼문화의 이론적 배경 15
1.1. 결혼문화의 역사 15
1.2. 국내 웨딩산업의 현황 16
2. 웨딩드레스의 이론적 고찰 19
2.1. 웨딩드레스의 개념 19
2.2. 웨딩드레스의 시기별 특징 20
2.3. 웨딩드레스 디자인 요소 21
3. 수영복의 이론적 고찰 32
3.1 수영복의 특징 32
3-2. 수영복의 디자인 요소 33
3-3. 수영복의 소재 및 특성 38
III. 웨딩수영복 디자인 개발 40
1. 작품 제작 의도 및 기획 40
1.1. 콘셉트 40
1.2. 타깃 소비자 41
1.3. 컬러 42
1.4. 이미지 포지셔닝 43
1.5. 이미지 맵 44
2. 디자인 개발 45
2.1. 디자인I 46
2.2. 디자인 II 51
2.3. 디자인 III 56
IV. 웨딩수영복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61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61
1-1. 디자인 기획 및 콘셉트 61
1-2. 디자인 제작방향 63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64
2-1. 디자인 시안 64
2-2. 최종 시안 66
3.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68
4. 디자인 전시 70
V. 결론 72
1. 결론 및 시사점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II-1〉 혼인건수 변화 16
〈표 II-2〉 웨딩 산업의 트렌드 및 변화 18
〈표 II-3〉 2000년대 웨딩드레스의 시기별 특징 20
〈표 II-4〉 웨딩드레스 디자인 요소 22
〈표 II-5〉 실루엣 요소 23
〈표 II-6〉 수영복 디자인 요소 37
〈표 II-7〉 수영복 소재 특성 38
〈표 III-1〉 컬러 표 42
〈표 III-2〉 전체 작품 개요 45
〈그림 II-1〉 새틴 29
〈그림 II-2〉 산퉁실크 29
〈그림 II-3〉 시폰 29
〈그림 II-4〉 타프타 29
〈그림 II-5〉 다마스크 29
〈그림 II-6〉 브로케이드 29
〈그림 II-7〉 샤르뫼즈 29
〈그림 II-8〉 오간자 29
〈그림 II-9〉 튤 29
〈그림 II-10〉 원피스 수영복 34
〈그림 II-11〉 비키니 수영복 34
〈그림 II-12〉 스트링 비키니 35
〈그림 II-13〉 탱크탑 비키니 35
〈그림 II-14〉 모노키니 비키니 35
〈그림 II-15〉 튜브탑 비키니 35
〈그림 II-16〉 홀터넥 비키니 36
〈그림 II-17〉 하이웨스트 비키니 36
〈그림 II-18〉 슬링 비키니 36
〈그림 II-19〉 스포츠 비키니 36
〈그림 III-1〉 이미지 포지셔닝 43
〈그림 III-2〉 이미지 맵 44
〈그림 III-3〉 디자인 I의 인스퍼레이션 ① 46
〈그림 III-4〉 디자인 I의 인스퍼레이션 ② 46
〈그림 III-5〉 디자인 I 스케치 47
〈그림 III-6〉 디자인 I 도식화 47
〈그림 III-7〉 디자인 I - Basic Style 사진 ① 48
〈그림 III-8〉 디자인 I - Basic Style 사진 ② 49
〈그림 III-9〉 디자인 I - Basic Style 세부사진 ① 50
〈그림 III-10〉 디자인 I - Basic Style 세부사진 ② 50
〈그림 III-11〉 디자인 II의 인스퍼레이션 ① 51
〈그림 III-12〉 디자인 II의 인스퍼레이션 ② 51
〈그림 III-13〉 디자인 II 스케치 52
〈그림 III-14〉 디자인 II 도식화 52
〈그림 III-15〉 디자인 II - Classic Style 사진 ① 53
〈그림 III-16〉 디자인 II - Classic Style 사진 ② 54
〈그림 III-17〉 디자인 II - Classic Style 세부사진 ① 55
〈그림 III-18〉 디자인 II - Classic Style 세부사진 ② 55
〈그림 III-19〉 디자인 III의 인스퍼레이션 ① 56
〈그림 III-20〉 디자인 III의 인스퍼레이션 ② 56
〈그림 III-21〉 디자인 III 스케치 57
〈그림 III-22〉 디자인 III 도식화 57
〈그림 III-23〉 디자인 III - Understated Style 사진 ① 58
〈그림 III-24〉 디자인 III - Understated Style 사진 ② 59
〈그림 III-25〉 디자인 III - Understated Style 세부사진 ① 60
〈그림 III-26〉 디자인 III - Understated Style 세부사진 ② 60
〈그림 IV-1〉 비스듬히 62
〈그림 IV-2〉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작방향 63
〈그림 IV-3〉 오블리크 디자인 예시1 64
〈그림 IV-4〉 오블리크 디자인 예시2 65
〈그림 IV-5〉 오블리크 디자인 예시3 65
〈그림 IV-6〉 오블리크 최종 로고디자인 66
〈그림 IV-7〉 오블리크 기본 시스템 67
〈그림 IV-8〉 Business card 와 Tag Design 68
〈그림 IV-9〉 Book Design과 Sticker Design 69
〈그림 IV-10〉 전시장 전체 모습 70
〈그림 IV-11〉 전시장 세부 모습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