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 목적 13
1.2. 연구범위와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9
2.1. 문자도에 대한 고찰 19
(1) 문자도의 개념과 시대적 의미 19
(2) 문자도의 특징과 표현 방식 21
(3) 문자도의 종류 22
2.2. 현대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고찰 33
(1) 다다이즘 33
(2) 우를루프 36
(3) 콘크리트 포에트리 39
(4) 솔 바스 40
(5) 한글 그래픽 41
2.3. 키덜트 문화에 대한 고찰 43
(1) 키덜트 문화의 개념 43
(2) 키덜트의 종류 44
III. 한글 그래픽 디자인의 제안과 표현 45
3.1. 연구 작품 제작 45
3.2. 한글 그래픽 디자인의 2D 표현 46
IV. 입체적 표현 68
4.1. 3D 프린팅을 활용한 연구 작품 제작 68
V. 결론 및 한계점 80
5.1. 연구의 결론 및 한계점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6
〈그림 2-1〉 산수문자도 22
〈그림 2-2〉 수복문자도 23
〈그림 2-3〉 효자도 24
〈그림 2-4〉 왕상빙리(王祥氷鯉) 25
〈그림 2-5〉 황향침선(黃香扇枕) 26
〈그림 2-6〉 제자도 27
〈그림 2-7〉 효제문자도 28
〈그림 2-8〉 효제문자도 29
〈그림 2-9〉 효제문자도 30
〈그림 2-10〉 강륜효자도 31
〈그림 2-11〉 문자도 32
〈그림 2-12〉 소변기 34
〈그림 2-13〉 기계적두상 34
〈그림 2-14〉 다다부조 35
〈그림 2-15〉 Autoportrait II 37
〈그림 2-16〉 Clochepoche 38
〈그림 2-17〉 콘크리트 포에트리 39
〈그림 2-18〉 살인의 해부학 40
〈그림 2-19〉 홀려라 41
〈그림 2-20〉 ㅎ 41
〈그림 2-21〉 김두섭 다다익선 42
〈그림 2-22〉 이세영 42
〈그림 2-23〉 피규어 44
〈그림 2-24〉 프라모델 44
〈그림 2-25〉 레고 44
〈그림 2-26〉 아트토이 44
〈그림 3-1〉 클래시 오브 클랜 47
〈그림 3-2〉 거북선 49
〈그림 3-3〉 네오 분노 51
〈그림 3-4〉 장롱면허 53
〈그림 3-5〉 R2D2 55
〈그림 3-6〉 조던 57
〈그림 3-7〉 케챱 59
〈그림 3-8〉 루피 61
〈그림 3-9〉 제임스하든 63
〈그림 3-10〉 플랭크 65
〈그림 3-11〉 아도겐 67
〈그림 4-1〉 3D 모델링 70
〈그림 4-2〉 피규어 시안 도출 70
〈그림 4-3〉 출력 설정 값 70
〈그림 4-4〉 슬라이싱 71
〈그림 4-5〉 슬라이싱 분석 71
〈그림 4-6〉 FDM 방식 출력 72
〈그림 4-7〉 퍼티 작업 72
〈그림 4-8〉 물사포 연마 73
〈그림 4-9〉 건조 및 도색 73
〈그림 4-10〉 아임유어빠더 74
〈그림 4-11〉 매너스 메잌스 맨 75
〈그림 4-12〉 분노 오브 마더 76
〈그림 4-13〉 폼 팔로우 펑션 77
〈그림 4-14〉 클래시 오브 클랜 78
〈그림 4-15〉 전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