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12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2
2. 유휴 공간과 공유 서비스 15
2.1. 유휴 공간 15
2.1.1. 유휴공간을 이용한 갤러리 까페의 부흥 현상 16
2.1.2. 유휴 공간의 문화적 활용 20
2.2. 공유경제 25
2.2.1. 국내의 공간 공유와 예술작품 공유 서비스 27
2.2.2. 국외 공유서비스 32
3. 개선된 디자인 플랫폼 위한 기존 서비스 분석 33
3.1. 대안 전시공간과 정보 안내 관련 디자인 문제점 35
3.2. 문제점 개선을 위한 서비스 모델 제시 37
4.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제안과 그 활용방안 39
4.1.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제안 41
4.2.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위한 정책적 개선점 50
5. 결론 51
ABSTRACT 53
참고문헌 55
[표 1] 2015년 예술인 평균 수입 10
[표 2] 연구의 구성 및 흐름도 14
[표 3] 유휴 공간 이용 해외 사례 21
[표 4]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6가지 조건 26
[그림 1] 갤러리탐 16
[그림 2] 에브리데이먼데이 17
[그림 3] 대림창고 18
[그림 4] 플리플리 19
[그림 5] 커스타드팩토리 23
[그림 6] 퐁피두센터 25
[그림 7] 스페이스클라우드 29
[그림 8] 오픈갤러리 31
[그림 9] 에어비엔비의 기능 32
[그림 10] 인터뷰 도출 키워드 34
[그림 11] 인터뷰 도출 주요 키워드 35
[그림 12] 현존하는 전시정보 안내관련 디자인 37
[그림 13] 유휴공간이용 전시서비스 모델 38
[그림 14] 유휴공간이용 전시서비스 모델의 개선 39
[그림 15] 사용자경험 스토리보드 40
[그림 16]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42
[그림 17] 어플리케이션 45
[그림 18] 어플리케이션 세부 46
[그림 19] 전시 프로모션 47
[그림 20] 전시공간 프로모션 48
[그림 21] 디자인 전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