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단순히 제품 혹은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에 쓰이는 것이 아닌 개인을 포함한 모든 것이 브랜드화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상품에서부터 개인 또는 집단 그리고 사회적 성격을 띤 브랜드까지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이에 대한 정확한 경계가 사라진 지금, 수많은 브랜드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그 수명을 결정하게 된다. 과거의 브랜드와 다르게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이 많아지면서 그들과 소통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기존의 브랜드들을 포함해 신생 브랜드 또한 이에 발맞추어 브랜드를 다방면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다. 또한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브랜드들의 특징에 맞추어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방송 콘텐츠 브랜드의 경우 이에 대한 연구와 대책이 미비한 실정이다. 소비자의 영향력이 수명주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방송 콘텐츠 역시 단순한 TV 프로그램이 아닌 하나의 브랜드로써 각 콘텐츠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브랜드화를 이루어나갈 수 있게 되었다. 방송을 통해 특집을 구성하여 내부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뿐 아니라 방송 외부적으로 타 상업적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활동도 펼쳐 나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속해서 생겨나는 콘텐츠와 그에 따른 브랜드화 가능성,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전제로 하여 많은 방송 콘텐츠들 사이에서 브랜드화를 이루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방송 콘텐츠의 브랜드화 성공 사례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을 이용해 그들의 시기별 활동에 대해 분석하고 그 활동 중에서 성공 요인 6가지를 발견하였다. 그중 그들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과 이미지 형성, 그리고 독보적 영역을 확보하는 것에 가장 영향을 미쳤던 콜라보레이션 활동을 특징별로 나누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시기별 활동으로 보았을 때 각 시기에 어떠한 콜라보레이션 활동이 도드라졌는지에 대해 분석하였고 이 분석을 바탕으로 방송 콘텐츠가 자신들만의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기 위해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강화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콘텐츠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의 전체 네 가지 시기에서 각 시기의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 때에 적절하게 시행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 활동의 확인사항에 대한 Check-up List를 제작하였다.
향후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을 통한 브랜드 관리 전략 사례 분석을 통해 〈무한도전〉뿐만 아니라 유사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브랜드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이를 시도하길 바란다. 더불어 타 콘텐츠와의 경쟁에서 그들만의 아이덴티티를 강화고차별화된 강점과 독보적 영역을 확보하고 이를 소비하는 소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더 많은 방송 콘텐츠들이 브랜드화를 이루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