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브랜드의 이해 13
1.1. 브랜드의 정의 13
1.2. 브랜드의 의미 변화 16
2. 브랜드 경영의 이해 17
2.1. 브랜드 경영의 개념 17
2.2. 브랜드 경영의 역할 및 필요성 21
3. 브랜드 관리의 이해 23
3.1. 브랜드 관리의 이해 23
3.2.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관리 23
III. 방송 콘텐츠의 이해 31
1. 방송 콘텐츠의 개념 및 종류 31
2. 방송 콘텐츠에서의 브랜드 34
3. 방송 콘텐츠에서 브랜드 관리 및 필요성 35
IV. 사례 분석 36
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36
2. 시기별 분석 37
2.1. 도입기 37
2.2. 성장기 40
2.3. 성숙기 47
2.4. 쇠퇴기 58
V. 분석 결과 59
1. 유형별 분석 결과 60
2. 시기별 분석 결과 66
3. 결과 도출 71
VI. 결론 76
1. 연구의 결과 및 한계점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0
[표 1] 브랜드의 정의 15
[표 2] 브랜드 경영의 정의 20
[표 3] 방송 콘텐츠의 유형 33
[표 4] 도입기 무한도전 방영분 38
[표 5] 성장기 무한도전 방영분 42
[표 6] 성장기 무한도전 방영분 2 43
[표 7] 성장기 무한도전 방영분 3 44
[표 8] 성숙기 무한도전 방영분 48
[표 9] 성숙기 무한도전 방영분 2 49
[표 10] 성숙기 무한도전 방영분 3 50
[표 11]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조사 (2016 10월 ~ 12월) 54
[표 12] 무한도전 포맷 콜라보레이션 대표 예시 비교 63
[표 13]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도입기에서의 내 외부적 확인사항 71
[표 14]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성장기에서의 내 외부적 확인사항 72
[표 15]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성숙기에서의 내 외부적 확인사항 73
[표 16]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쇠퇴기에서의 내 외부적 확인사항 74
[그림 1] Brand Management 18
[그림 2] 제품 라이프 사이클과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24
[그림 3] 무한 도전의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시기 구분 37
[그림 4] 〈무한도전 : 퀴즈의 달인〉 10화, 12화 앙케트 진행 화면 40
[그림 5] 무한도전 '강변북로 가요제', '200회 특집', '짝꿍 특집', '나름가수다' 로고 45
[그림 6] 한국갤럽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2013~2015) 53
[그림 7]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조사 그래프 (2016 5월 ~ 9월) 54
[그림 8] G마켓 X 무한도전 단독 온라인 샵 알림 배너 55
[그림 9] NEW ERA X 무한도전 400회 기념, 10주년 기념 모자 56
[그림 10] 무한도전 팝업 스토어 로고 56
[그림 11] 스티키 몬스터 랩 X무한도전 피규어 57
[그림 12] LG생활건강 X 무한도전 무한상사 생활용품 세트 57
[그림 13] 무한도전 성공 요소 6가지 59
[그림 14] 무한도전 콜라보레이션 유형별 분류 60
[그림 15] 무한도전 가요제 및 음원 제작 앨범 자켓 61
[그림 16] 무한 도전 릴레이툰 62
[그림 17] 무한도전 디자인 공모전 64
[그림 18] 무한도전 선택 2014 선거 홍보 및 후보 포스터 64
[그림 19] 무한도전 형.광.팬 캠프 신청 안내 65
[그림 20] 시기별 주요 콜라보레이션 활동 수 및 전체 비율 67
[그림 21]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Check-Up List 'VERTEX' 75
[그림 22]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Check-Up List 'VERTEX' 내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