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II. 혁신과 신제품 디자인 19
2.1. 혁신의 개념 19
2.2. 혁신을 위한 디자인의 중요성 21
2.2.1. 디자인 개념의 변화 21
2.2.2. 디자인 씽킹과 혁신 24
2.3. 혁신적인 신제품 디자인 개발 사례 29
III.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33
3.1. 신제품의 개념 33
3.2.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특징 35
IV.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분석(Analysis)' 단계 41
4.1. '분석(Analysis)'의 개념 41
4.1.1. '분석(Analysis)의 사전적 정의 41
4.1.2. '분석(Analysis)' 용어의 활용 및 쓰임 44
4.1.3. '분석(Analysis)' 결과의 표현적 특징 45
4.2. 사례 분석을 통한 '분석(Analysis)' 단계의 특징 47
4.2.1. '분석(Analysis)' 단계의 특징 및 자료 수집 방법 47
4.2.2. 디자인적 측면에서 바라본 신제품 개발에서의 '분석' 단계 48
4.2.3. 기술적 측면에서 바라본 신제품 개발에서의 '분석' 단계 54
4.2.4. 마케팅적 측면에서 바라본 신제품 개발에서의 '분석' 단계 58
4.3. 소결 61
V. 국내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의 '분석' 단계 : 국내 85건의 사례를 통한 디자인 중심의 신제품 개발 사례 조사 67
5.1. 기준 설정 및 표본 대상 67
5.2. 년도별 프로세스 현황 : 1996년-2017년 69
5.3. 분석 방법론의 활용 현황 79
5.4. 신제품 종류에 따른 분석 방법론의 분포 83
5.5. 가이드라인 제안 85
VI. 결론 87
6.1. 결론 및 제언 87
6.2. 연구 의의 및 한계점 91
부록 94
참고문헌 108
ABSTRACT 120
〈표 1〉 혁신의 정의 20
〈표 2〉 혁신 제품의 사례 30
〈표 3〉 분석(Analysis)의 사전적 정의 42
〈표 4〉 디자인 분야에서의 '분석' 단계 52
〈표 5〉 기술 분야에서의 '분석' 단계 57
〈표 6〉 마케팅 분야에서의 '분석' 단계 60
〈표 7〉 디자인, 기술, 마케팅 분야에서의 '분석' 단계 64
〈표 8〉 년도별 프로세스 현황 72
〈표 9〉 패션 제품군에서의 '분석' 단계 94
〈표 10〉 전자기기 제품군에서의 '분석' 단계 95
〈표 11〉 인테리어 제품군에서의 '분석' 단계 100
〈표 12〉 패키징 제품군에서의 '분석' 단계 103
〈표 13〉 기타 제품군에서의 '분석' 단계 104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릭 2〉 디자인 개념의 변화 (The Design Ladder) 22
〈그럼 3〉 디자인과 혁신의 상관관계 23
〈그릭 4〉 통합적 사고 영역 25
〈그림 5〉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27
〈그림 6〉 디자인 씽킹과 융합 사고 28
〈그림 7〉 신제품의 종류 33
〈그럼 8〉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37
〈그림 9〉 분석 결과의 시각적 표현 방법 46
〈그림 10〉 뉴먼에 의한 디자인 프로세스 48
〈그림 11〉 D.School에서 제시한 디자인 프로세스 49
〈그럼 12〉 디자인 프로세스의 세부 단계 50
〈그럼 13〉 엔지니어링 디자인 프로세스 55
〈그림 14〉 TE Connectivity 社의 개발 프로세스 59
〈그럼 15〉 디자인, 기술, 마케팅 분야에서의 '분석' 단계 63
〈그럼 16〉 수집된 국내 85건의 디자인 중심의 신제품 개발 사례 68
〈그럼 17〉 프로세스 단계별 색상 맵핑 70
〈그럼 18〉 수집된 자료의 프로세스 현황 추이 78
〈그럼 19〉 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론 80
〈그럼 20〉 디자인 분야에서 '분석' 결과의 표현 형태 81
〈그럼 21〉 제품 군 별 분석 결과의 표현적 특징 84
〈그럼 22〉 A Trip to the Analysis in Design 89
〈그림 23〉 효율적 '분석' 단계를 위해 제작된 포스터 90
〈그림 24〉 효율적 '분석' 단계를 위해 제작된 디자이너의 노트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