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소개 및 연구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3. 연구 질문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장애 아동들에게 미술 교육의 의미 18
2. 청각장애 특수학교 미술 수업현황 19
3. 중증, 중복 장애아동들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미술 수업의 필요성 21
III. 연구 방법 및 내용 23
1. 실행 연구의 개념과 과정 23
2. 연구자의 연구에서 실행 연구의 필요성 25
3. 연구 설계 및 절차 25
1) 연구 장소와 기간 및 대상 25
2) 연구 참여자 27
3) 연구의 타당도 30
IV.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나의 미술 수업 이야기 32
1. 방과후 강사(미술, 공예)로 아이들과 만난 이야기 32
1) 해당 청각장애학교의 미술실 환경 32
2) 명우와의 첫 만남 33
3) 명우와의 1학기 수업 34
4) 사고 전환의 계기 35
5) 명우와의 2학기 수업 35
2. 미술 교사가 되어 아이들과 만난 이야기 39
V.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실행연구 41
1. 1차 실행 - 학생 명우와의 1:1 수업 41
1) 문제 진단 및 개선 계획 41
2) 1차 실행의 교수 - 학습 개요 43
3) 1차 실행의 고민과 반성 44
2. 2차 실행 - 도형으로 표현하는 나의 모습 46
1) 2차 실행연구 프로그램 선정 배경 46
2) 2차 실행연구 프로그램 구성 47
3) 2차 실행연구 참여자 선정 배경 50
4) 2차 실행의 교수 - 학습 개요 50
5) 2차 실행의 적용 52
6) 2차 실행 결과 53
7) 2차 실행의 고민과 반성 55
3. 자료 수집과 자기 성찰을 위한 면담 57
1) 이○○ 교사와의 면담 (1, 2학년 담임교사) 59
2) 조○○ 교사와의 면담 (3학년 담임교사) 61
3) 담임교사 인터뷰 후의 연구자의 자기 성찰 62
4) 특수 교육 전문가 면담 : 김현정 교수 65
5) 상담 심리 전문가 면담 : 안지영 교수 66
6) 전문가 인터뷰 후의 성찰과 개선점 연구 67
4. 3차 실행 - 따뜻함으로 전하는 나의 마음 70
1) 3차 실행연구 프로그램 선정 배경 70
2) 3차 실행연구 프로그램 구성 72
3) 3차 실행연구 참여자 73
4) 3차 실행의 교수 - 학습 개요 73
5. 3차 실행의 적용 및 결과 77
1) 환경 변화에 따른 실행 연구의 적용 및 결과 77
2) 학생으로부터 출발하는 미술교수-학습 전략에 따른 실행 연구의 적용 및 결과 78
3) 개별화 프로그램에 따른 실행 연구의 적용 및 결과 79
VI. 연구자의 실행연구 분석 82
1. 학제 편성상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논의 82
2. 미술교육을 전공한 연구자가 장애 아동 미술교육에 적합한지에 관한 논의 83
3. 교사의 성찰의 힘에 대한 가능성 86
VII.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1
부록 1. 연구참여자 동의서 93
Abstract 94
〈표 1〉 연구 기간 및 연구대상 26
〈표 2〉 2차 실행연구 실시 전에 조사된 연구 참여자들의 특징 28
〈표 3〉 개인별 미술활동 준비 점검표 29
〈표 4〉 문제 인식 및 그에 따른 대책 42
〈표 5〉 1차 실행 활동 주제 및 내용 43
〈표 6〉 1차 실행의 성찰과 2차 실행 수정 계획 47
〈표 7〉 2차 실행 활동 주제 및 내용 51
〈표 8〉 면담 가이드 58
〈표 9〉 이○○ 교사 인터뷰 후 추가된 학생들의 개별과 개서점 60
〈표 10〉 조○○ 교사 인터뷰 후 추가된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과 개선점 62
〈표 11〉 2차 실행 성찰 및 그에 따른 대책 71
〈표 12〉 3차 실행 - 1차시 74
〈표 13〉 3차 실행 - 2차시 75
〈표 14〉 3차 실행 - 3차시 76
[그림 1] 호주 디킨대학교의 비판적 실행연구 모형 24
[그림 2] 1차 실행 46
[그림 3] 2차 실행연구 과정 57
[그림 4] 3차 실행연구 과정 81
〈사진 1〉 1차 실행연구 - 나의 몸에서 찾아 낸 아름다운 선 45
〈사진 2〉 2차 실행 - 도형으로 표현하는 나의 모습 55
〈사진 3〉 3차 실행 - 따뜻함으로 표현하는 나의 모습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