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8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미술시장의 구조와 특성 16
제2절 미술품의 속성 21
제3절 미술품 소비자의 정의 26
제3장 레이몬드 물랭의 소비자 연구 분석 28
제1절 레이몬드 물랭의 소비자 연구 28
제2절 미술품 소비자의 가치관 30
1) 고유성 30
2) 예술 애호가 32
3) 애정 34
4) 놀이로서의 수집 35
5) 문화 37
6) 신성함 38
7) 돈 40
제3절 미술품 소비자 유형 분류 44
1) 부자연스러운 프레스티지 구매자 44
2) 백만장자 45
3) 적당한 부르주아 46
4) 프레스티지 바이어 47
5) 학자 47
6) 발견자와 아방가르드 컬렉션 49
7) 속물 50
8) 투기자 52
제4장 미술품 소비자의 단계별 행동 분석 연구 56
제1절 미술품 소비자 행동 분석 방법 56
제2절 욕구 인식과 동기 58
제3절 구매 의사 결정 66
제4절 구매 후 행동 72
제5장 결론 77
제1절 요약 및 결론 77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0